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상품 소싱 할 때 고려해야 할 14가지 사항 [2편]

 

이전 글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평 관리 노하우!

스마트스토어 빅파워를 만드는 상품 소싱 노하우[이론 편]

스마트스토어 빅파워를 만드는 상품 소싱 노하우[실전 편]

상품 소싱 할 때 고려해야 할 14가지 사항 [1편]


 

 

안녕하세요. 온라인 돈 버는 정보를 공유하는 빅스업입니다.

저는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 지는 십 년이 넘었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실전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배운 것들이 있습니다.

제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번 포스팅 상품 소싱 할 때 고려해야 할 14가지 사항 [1편]에 이어 [2편]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8. 기능성보단 디자인이 중요한 상품

수요가 많고 상품의 기능성이 중요한 상품들은

보통 상위 업체들이 자신만의 기술력을 인증받아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이어폰이나 프라이팬 등은 가격 대비 기술력이 우수한 상품들이 독점하는 상품들입니다.

이런 제품군은 이왕이면 아이템 선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사업자가 경쟁하기엔 진입장벽이 있는 상품군입니다.

그래서 기능성이 중요한 상품보다는 디자인이 중요한 상품들을 우선순위에 둔다면 경쟁하기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중요한 상품군은

시장에서 조금 다른 디자인을 선정한다면

기존 업체들과 차별성에서 경쟁해 볼 만한 조건이 형성됩니다.

.

위 사진 속 에어팟 케이스 상품들은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할 수 있는 상품들로 기능성보다는 디자인에 초점을 둬서 판매하는 상품들입니다

케이스 관련 상품들은 기능성보다 디자인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초보 사업자도 시장과 차별성 있는 디자인으로 시장에 진입한다면 도전해 볼 만합니다.

9.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상품군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상품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의류나 속옷, 골프채, 청소기 등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는 상품군입니다.

이런 상품군에서는 새로 진입하는 업체의 상품이

기존 브랜드상품과 성능과 가격이 비슷하면 경쟁에서 확실히 불리합니다.

하지만 성능 대비 가격이 확실히 메리트가 있다면 경쟁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 진입하는 업체가 성능 대비 가격이 저렴하기는 쉽지 않으니 그만큼 난이도가 높은 상품군입니다.

여자 속옷을 검색하면

상위에 있는 업체들은 대부분 브랜드를 갖고 있는 업체들입니다.

네이버 쇼핑 1페이지에 90프로 이상이 브랜드 상품입니다.

이렇듯 검색해 보면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상품군에서

신규 브랜드로 경쟁하는 것은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10. 상위 업체들의 기량

상품 소싱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판매는 기존 업체들보다 얼마만큼 경쟁력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상품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기존 업체들보다"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객이 기존 업체들 제품을 안사고 내 거를 사야 하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기존 업체들의 가격, 상세페이지, 상품의 퀄리티, 상품구성, 혜택 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기존 업체들이 좋은 상품을 가지고 상세페이지를 통해 상품설명을 확실하게 잘하고 있고

다양한 구성과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면 경쟁하는데 분명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위 업체들이 증정, 리뷰 이벤트 또는 1+1, 2+1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면

후발주자는 그 이상의 특별함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후발주자는 소싱 하려는 상품의 판매자 기량을 보면서

내가 과연 경쟁에서 해볼만 한지 판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1. 인증을 받아아 하는 상품

한국에서는 수입할 때 또는 온라인 판매를 할 때는

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품군들이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고 판매하다가 신고를 당하거나 적발당하면

벌금뿐만 아니라 형사고발까지 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예를 들어

화학제품(방향제, 세정제, 탈취제 등)

식물이나 씨앗

동물이나 곤충

보석

칼이나 가위(날카로운 절단 용품)

배터리

어린이 인증 제품

전기제품

전자제품

식품에 닿는 용품

저울(측정용품) 등은

관련 인증을 받고 수입을 해야 합니다.

위탁이나 사입으로 판매를 하더라도 공급업체에서

인증을 안 받았을 경우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판매 업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증 관련 제품을 위탁이나 사입할 때는 인증 관련 정보를 확인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내가 수입 또는 취급하는 제품이 인증을 받아야 하는지 아닌지 궁금하다면

한국 제품안전 관리원 02-1833-4010 또는 인증표준 콜센터 1381로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2. 불량률이 높을 수 있는 상품

상품을 취급하다 보면 생각보다 불량이 많이 나서

판매를 할수록 반품으로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잔고장이 많을 수 있는 전자제품

박음질이나 디테일한 품질이 중요한 제품

스크래치나 약간의 오염에도 민감한 제품

외부 충격에 약해서 파손 위험이 있는 제품

시간이 지나면 변색이 될 수 있는 제품 등은

수입을 하는 경우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제품을 받을 경우 검수를 해서 진행하여 문제가 생기면 반품이나 교환을 하면 되지만

수입을 하는 경우에는 상품 문제로 반품이나 교환을 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이런 제품들은 신중하게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량으로 수입하는 경우에는 금전적인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저렴하게 가져오기 위해 수량을 늘리는 경우를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초보 사업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중에 판매가 조금 이뤄지면

수입을 할 때 수량별 가격을 낮추기 위해 불량률이 높을 수 있는 상품을 대량으로 받는 경우입니다.

불량 리스크를 계산해서 감당 가능한 만큼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나 얇은 플라스틱, 충격에 변형이 잘 되는 상품들은 배송 중에도 불량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불량제품은 리뷰 1점을 받을 수 있는 큰 하자입니다.

불량률이 높을 수 있는 제품은

애초부터 진행하지 말거나

불량률을 줄이기 위해 포장부터 검수까지 체크해야 합니다.

13. 마진이 적은 제품

아이템 소싱을 하다 보면 해당 상품군의 가격이 많이 무너져서

소싱이 망설여지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초보 사업자분들은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시도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이템을 소싱 할 때는 마진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상위 노출 업체들보다 경쟁에서 이겨 많이 팔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처음엔 저마진으로 시작하겠지만

경쟁에서 이겨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면

직접 수입을 하거나

국내 제조 상품이라면 공장에서 다이렉트로 받거나

도매가격 인하를 요청하면 됩니다.

유입만 많이 될 수 있다면

다른 상품들과 합포장을 유도하여 마진율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진율이 좋은 추가 구성상품을 붙이거나 다른 상품들의 링크를 추가로 걸어서

홍보하면 마진율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매직 후크라는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가격과 비슷할 정도로 가격이 내려가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보면 아이템 소싱을 하기 주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마 이 정도의 저마진 상품들은 택배비 2500원으로 설정하고 실제 택배비는 2000원 내외로 지불하면서 택배비

백마진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박리다매로 10% 내외의 수익을 내는 것을 선택한 거일 수 있습니다.

수요가 많은데 가격이 무너진 상품들은 다른 상품들을 노출하기 위한 미끼 상품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미끼상품이란

마진이 괜찮은 상품을 노출하기 위해 저마진으로 판매하는 한두 가지의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진이 적은 상품이라고 무조건 제외하는 것보다는 수요가 많은지 확인하여

미끼 상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관점으로 보면 가격이 많이 무너진 상품군이라도

기존 저마진 상품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을 소싱하여

그 부분을 어필해 프리미엄으로 판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사진 속의 상품은

저가의 후크 제품의 단점인 접착력을 보완한 상품으로

5개에 7900원 유료 배송으로도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상품입니다.

한개의 40원 하는 저가의 후크제품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저가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당 40배 가까이 비싸게 판매하여도 판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저마진 상품군은 저마진으로 경쟁을 하기보다는

기존 제품보다 품질을 올린 상품으로 가격 경쟁을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4. 저작권이 있는 제품

생각보다 초보 사업자분들이 저작권에 대해 잘 모르고 사업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저작권은

이미지 저작권, 폰트 저작권, 사진자료 등의 저작권, 디자인 특허, 캐릭터 사용권, 실용신안 특허, 상표권 등 이 있습니다.

저작권을 위반하고 도용하거나 판매, 사용하시게 되면 원작자에게 고발당할 수가 있습니다.

원작자의 창작물을 복제, 전시, 배포, 대여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이외에도 원작자가 소송을 걸어서 피해 보상을 청구하면 벌금 외로 추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특허, 디자인, 상표 저작권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특허 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http://www.kipris.or.kr/)에서 검색을 해보면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개나 등록이라고 되어있는 상품들 중에 내가 취급하는 제품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폰트는 상업적으로 무료 사용 가능한 폰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유료 폰트를 사용했을 경우 그것만 잡아내는 알바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중국에서 수입을 하거나 국내 제품을 위탁 또는 사입을 해서 판매를 할 경우에도

이미지 사용 가능한지 공급처에 물어보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중국에서 한국 제품을 모방해서 제작한 후에

한국 이미지를 그대로 캡처해서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초보 사업자분들이 이미지를 쉽게 도용해서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기술력이 들어간 제품들

실용신안이나 디자인 특허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상품명을 지을 때는 상표권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업자분들이 상표권이 있는 상품명을 설정하셔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뉴스, 논문 등의 자료는 출처를 적었더라고

상세페이지에 사용하시면 해당 업체나 원작자에게 고발당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캐릭터 관련 제품들은 해당 캐릭터 저작권자에게 로열티를 줘야 하기 때문에

캐릭터 관련 제품들을 판매할 때는 꼭 캐릭터 라이센스를 확인하시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에 판매를 하셔야 합니다.

디즈니 캐릭터부터 마블, 아기상어, 해리포터, 뽀로로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그려진 상품들을

라이센스 없이 판매하거나 상품명에 캐릭터명을 적는 경우에도 문제가 됩니다.

유명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캐릭터가 들어간 상품들은 확인하셔서 진행하셔야 추후에 문제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작권 관련해서 무료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들을 공유해 드리려 합니다.

요즘은 시대가 좋아져서 무료로 이미지나 폰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무료 상업 이미지를 받을 수 있는 곳 - 픽사 베이(https://pixabay.com/)

다양한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무료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무료 디자인 툴과 이미지를 제공받는 미리 캔버스(https://www.miricanvas.com/)

포토샵을 잘 할 줄 몰라도 이미지 편집이나 툴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사업자분들이 편하게 이미지 제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https://noonnu.cc)

이렇게 빅스업이 상품 소싱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14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특히 저작권과 인증은 자세히 알아보시고 사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힘들게 번 돈을 벌금과 손해배상비 등으로 뺏기고

경찰서나 법원을 다니면서 마음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경험으로 배웠지만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보시고 저작권과 인증은 꼭 체크하셔서 시행착오를 덜 겪으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이웃추가해서 소통하고 지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