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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스마트스토어 빅파워를 만드는 상품 소싱 노하우[실전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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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빅파워를 만드는 상품 소싱 노하우[이론 편]

 

 


 

안녕하세요. 빅스업입니다.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 지는 십 년이 넘었습니다.

처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할 때는 카페를 통해서 이론적인 것들을 배워왔습니다.

그리고 실전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경험으로 배운 것들이 있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자리를 잡고 온라인 사업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고 싶어졌습니다.

경험으로 배운 노하우를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공유해 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는 상품 소싱을 하는 [이론 편]을 다뤘다면

이번에는 상품을 소상하는 방법 실전 편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모든 판매자는 상품을 찾을 때 경쟁이 덜 치열한 블루오션 상품을 찾고 싶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보 사업자분들은 블루오션 상품을 찾으려면 일단 막막함이 앞서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블루오션 상품을 찾는 방법은 운도 필요하고 바로바로 찾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력만 하면 찾을 수 있는 레드오션 속에 블루오션 상품을 찾는 방법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제가 소싱을 할 때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해당 상품의 키워드 검색량입니다.

검색량은 곧 시장 규모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상품마다 다르겠지만 제 경험상 수요가 작은 시장에서 1등을 해서 매출을 내려고 하는 것보다

수요가 큰 시장에서 10등을 하는 것이 매출도 더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온라인상에서는 수요가 적은 상품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어서

이왕 경쟁을 할 거라면 수요가 많은 상품으로 경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의 확장성을 고려해도 시장이 큰 상품을 공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초보 사업자분들에게는 수요가 많은 제품은 보통 경쟁이 치열해서 진입하기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수요가 많은 메인 키워드 상품을 판매하는 것보다는 메인 키워드에 관련된

연관 키워드 상품들로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인 키워드에서 연관 키워드를 찾는 것이 레드오션 속에 블루오션 상품을 찾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연관 키워드 상품으로 판매량이 늘어나면 시장이 큰 메인 키워드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과

자연스레 메인 키워드 상품도 도전해 보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로 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활용해서 레드오션 속에 블루오션 상품을 찾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일단 위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수요가 많은 메인 키워드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말이라는 키워드를 판다랭크에 검색해 보면

검색량이 173,500회 6개월 시장 규모 14억 정도로 나옵니다.

이 정도 키워드 면 메인 키워드로 손색이 없습니다.

이렇게 메인 키워드를 찾았다면 다음으로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말을 검색했을 때 연관 키워드를 보겠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무압박 양말이 눈에 띄었습니다.

검색량에 비해 상품 냥이 적어 보이는 것도 있었고 쇼핑 전환율도 타 연관검색어에 비해 높은 편인데

무 압박 양말이라는 키워드를 저는 처음 들었기 때문에 블루오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검색해 보겠습니다.

무압박양말은 PC와 모바일 검색량을 합쳐도 3000내외입니다.

이렇게 적은 검색량의 상위 판매자 6개월 누적 판매건수가 13000개, 6200개 라는 것은

무압박양말 키워드 외에도 메인 키워드 양말에 노출이 되고 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확인해 봤습니다.

예상대로 1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양말이라는 상품을 판매하고 싶다면 그냥 양말이 아니라 관련된 세부 키워드 상품을

공략해서 소싱을 하는 것이 경쟁하기에 더 유리합니다.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의 장점은 조회 수에 비해 판매량이 높을 수가 있습니다.

이유는 연관 키워드로 판매량이 늘어서 판매지수가 높아지면

메인 키워드 검색 시에도 노출될 확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예시로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상품이지만

메인 키워드 상품이 아닌 아예 다른 상품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판다 랭크에 멀티탭이라는 키워드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검색량이 십만의 넘어가고 최근 6개월 시장 규모가 18억 9천만 원은 키워드 시장규모가 큰 편에 속합니다.

그러면 멀티탭을 시장성이 큰 메인 키워드라고 설정하고

해당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멀티탭을 검색했을 때 1~2페이지에 멀티탭이 아닌 상품들입니다.

이 중에 판매량이 나오는 상품들을 찾아보겠습니다.

이런 제품들 멀티탭이 아니라 관련된 정리 제품인데도 멀티탭을 검색했을 때

1페이지~2페이지에 노출이 되면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들입니다.

아마 다른 메인 키워드 상품 중에도 이렇게 해당 키워드 상품은 아니지만

해당 키워드에 관련된 상품들이 노출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사실 이런 제품들이 알짜배기 상품들입니다.

사람들은 멀티탭을 검색해서 멀티탭이 아닌 관련 제품들을 함께 구매하는 것입니다.

멀티탭 정리라는 키워드 검색량입니다.

예를 들어 멀티탭 정리 고정 슬라이드 홀더라는 제품은

멀티탭에서도 1페이지 상단에 검색이 되기 때문에

멀티탭 정리 월 검색량 2960회에 비해 훨씬 높은 판매량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렇게 검색량이 많은 메인 키워드를 찾으신 후

메인 키워드 상품이 아닌 연관되는 상품들을 확인하시면

키워드 검색량에 비해 판매량이 높은 상품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분들이 상품 데이터 분석 사이트에서 수치만을 보면서 상품 소싱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실제로 상품들을 직접 검색해 보고 찾는 방법들이 블루오션 아이템을 찾을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보면서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수치상의 경쟁률이 낮은 상품들을 찾으려 한다는 겁니다.

사실 수치상의 경쟁률보다는 해당 상품 검색 시 상위 노출되고 있는 판매처들의 능력이 중요합니다.

판다 랭크 양말 검색 시 데이터 자료

위에서 봤던 양말을 검색했을 때 상품량은 8,412,832개 키워드 경쟁률은 48:1입니다.

초보 사업자가 이 데이터를 보면 8,412,832개의 상품들과 경쟁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은 1페이지에서의 판매량이 전체 판매량의 90% 이상입니다.

결국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 1페이지 안에 들어가야 매출이 늘어난다는 말입니다.

보통 광고를 제외한 1페이지 상품 수는 30~40개입니다.

이 말은 경쟁을 해서 이겨야 하는 실제 상품 수는 30~40개라는 말이 됩니다.

상품마다 1페이지의 경쟁 강도가 다릅니다.

그렇기에 1 페이지 상위 업체들의 상품 퀄리티, 가격경쟁력, 상세페이지 퀄리티, 상품 구성, 구매 혜택 등을 확인해 보고

아이템 데이터 사이트상에서 경쟁 강도가 높아도 내가 상위에 있는 업체들보다 더 잘할 자신이 있다면

충분히 들어가셔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상위 업체보다

구성을 더 특별하게 할 수 있는지

가격을 더 저렴하게 팔 수 있는지

상세페이지를 더 구매하고 싶게 만들 수 있는지

내가 파는 상품의 퀄리티가 더 우수한지

상위 업체들보다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지

다른 업체들보다 노출(마케팅)을 잘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이 중에서 내가 최소한 한두 가지 이상의 우위를 점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존 업체들과 어떤 식으로 경쟁할 수 있는지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사업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이템 소싱입니다.

아이템 하나가 사업의 방향을 크게 바꿀 수가 있습니다.

제가 알려준 방법대로 상품 소싱을 시작해서 검색하고 찾아보시면

분명 자신에게 맞는 블루오션 상품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제 부족한 글이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이웃추가해서 소통하고 지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