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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빅스업입니다.

저는 온라인 사업을 한 지 13년 차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네이버 쇼핑은 몇 개월에 한 번씩 로직이 변경되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오랫동안 운영하다 보니 본질적인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등록할 때 노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거는 다른 판매 사이트도 동일 합니다.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도 중요하지만 잘 만들었다, 못 만들었다고 하기엔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로직이 평하기가 애매합니다. 로직이 상품을 평가하여 노출 점수를 주기에 상품명만 한 것이 없습니다.

그만큼 상품명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상품명을 정할 때 어떤 것들이 중요할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을 정하는 노하우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1. 키워드 공략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선점하는 상품이라면 메인 키워드를 잡고 가는 게 좋습니다.

메인 키워드란 해당 상품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입니다.

보통 연관 키워드나 검색량 등 키워드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판다랭크라는 사이트를 활용해서 자료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명화 그리기를 정하고 검색을 한다면

연관 키워드에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들이 메인 키워드입니다.

 

하지만 메인 키워드는 보통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초기 진입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초기 상품에 메인 키워드로 상품명을 정하는 겁니다.

하지만 판매량, 검색량도 없는 초기 진입 상품이

기존 판매되고 있는 타 업체 상품과 점수를 비교했을 때

점수가 낮기 때문에 뒤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명화 그리기를 검색했을 때 월간 검색량은 15,760입니다.

경쟁률이 20:1이라는 것은 상품량 대비 월 검색량 의미합니다.

새로 진입하는 상품으로 메인 키워드를 진입하는 것보다는

경쟁률이 낮은 연관 키워드를 잡고 판매 수량과 리뷰 수를 만든 다음

경쟁률이 높은 메인 키워드를 도전하는 게 확률상 유리합니다.

제가 명화 그리기 연관 키워드로 상품명을 고른다면

수치만으로 봤을 때 상대적으로 전환율이 잘 나오고 경쟁률이 낮은

DIY 명화 그리기, 유화 그리기 세트를 공략할 겁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는 아무리 경쟁률이 좋아도 수익이 나기 어렵습니다.

또한 쇼핑 전환이 너무 낮은 것은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조회가 많아도 상품 판매와 연관이 적은 키워드란 뜻입니다.

 

보통 해당 상품 연관 키워드 중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고 전환율이 높은

조회 수가 천 단위 이상 나오는 키워드를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해당 키워드의 경쟁 강도를 확인해 보기 위해

판매하고자 하는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여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업체들의 경쟁 강도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 강도라는 것은 리뷰 수와 점수, 상품 퀄리티, 가격경쟁력, 상세페이지 퀄리티, 상품 구성, 구매 혜택 등 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조금만 노력하면 경쟁을 피해서 조금이라도 팔릴 수 있는 상품 등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메인 키워드를 잡고 등록을 한다면

경쟁에서 밀려 한 개도 판매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상품명의 순서가 노출의 점수에 반영이 된다.

맨 앞에 들어가는 키워드가 대표 키워드가 되어 해당 키워드에 노출 점수를 가장 많이 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서브 키워드를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밀고 싶은 키워드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같은 키워드가 3번 이상 겹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워치 스트랩 상위 노출 상품명

네이버는 브랜드를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상품 등록할 때 브랜드 란에 등록한

브랜드명을 맨 앞에 넣을 경우 상품지수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애플워치 스트랩을 검색했을 때 광고를 제외한 상품들은 전부 브랜드명을 적은 것이 예시입니다.

여기서 브랜드명은 상품 등록할 때 브랜드 검색에서 설정한 브랜드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브랜드명+1순위로 밀고자 하는 상품명 +2순위 상품명+ 3..4

이런 식의 상품명이 최적화된 상품명입니다.

 

3. 해당 상품 키워드 카테고리 확인

네이버는 해당 키워드마다 밀어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아 보이는 서브 키워드도 메인 키워드 카테고리와

다른 카테고리로 상위에 자리 잡고 있다면 좋은 서브 키워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화그리기 연관 키워드를 보면 어른색칠공부가 보입니다.

조회 수도 모바일과 PC 합쳐서 월간 7000 이상이고 경쟁률도 1.57 쇼핑 전환도 2.13입니다.

2.13은 100명이 조회했을 때 2.13명이 구매한다는 지표입니다.

꽤 괜찮아 보이는 이 키워드의 메인 카테고리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어른색칠공부를 네이버 쇼핑에 검색했을 때

1페이지에 노출되는 대부분의 상품들이 스케치북/크로키 북이라는 카테고리입니다.

 

반면 명화그리기는 1페이지 모든 상품이 퍼즐/그림/사진 액자입니다.

네이버가 명화그리기 키워드는 해당 카테고리를 밀어주는 것입니다.

명화그리기를 판매하게 되면 카테고리 설정 시에 1페이지에 차지하고 있는

가구/인테리어> 인테리어 소품> 액자 퍼즐/그림/사진 액자 카테고리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어른색칠하기로 계속 판매를 하고 메인 키워드로 넘어올 게 아니라면

스케치북/크로키 북 카테고리로 등록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통 서브 키워드로 키워서 메인 키워드로 넘어오려는 전략이기 때문에

메인 키워드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상품 카테고리를 서브 키워드에 맞춰서 등록하면

나중에 메인 키워드로 넘어올 때 상품 노출 지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처음 등록할 때 카테고리는 판매가 한 개라도 된다면 변경이 어렵습니다.

 

이외에도 상품명에 관련된 디테일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제가 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배운 정보들을 앞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려 합니다.

제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