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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벤치마킹을 입에(?) 달고 산 것 같아서,
이번엔 벤치마킹을 어떻 점을 눈여겨 봐야할지에 대해 글을 써봅니다.
식당을 차릴 때 다른 식당 벤치마킹을 많이들 다니십니다.
하지만 어떤 요소를 벤치마킹해야할지 계획을 세우시는 분은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그냥 아무생각 없이 벤치마킹을 하면 그만큼 보이는 것도 없습니다.
무의미한 벤치마킹이 되는 셈이죠.
간단할 수도 있고, 복잡할 수도 있는 벤치마킹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재는 아니지만, 제품을 준비하여 실제로 제가 활용했던 기준입니다.
A. 기본
1. 메뉴명
2. 가격
3. 상품구분 - 밀키트인지, 저희 국밥처럼 모두 냉동으로 된 상품인지...
B. 시각요소
1. 음식 포장재 - 플라스틱, 종이, 진공, 지퍼백 등
2. 패키지 디자인 - 스티커, 홀더, 상자 등
: 마음에 드는 패키지는 꼭 보관해두세요. 반드시 참고하게 될것입니다.
C. 배송, 포장
1. 주문배송 - 11시 주문 시 다음날 도착
: 나중에 기준을 삼을 때 유용합니다.
2. 냉매종류/개수 - 아이스팩, 드라잉아이스, 얼음물
: 계절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감이 안오시면 주기적으로 벤치마킹 하시길 권장합니다.
3. 상자겉면 안내문 - 상품에 따라 다양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응용해 보시면 좋은 아이디어가 생길 수 있습니다.
D. 음식
1. 신선도 - 냉동(냉장)상태, 채소상태 등
: 유통기한과 제품의 신선도를 비교하여 내 상품을 어떻게 관리할지 판단합니다.
2. 중량 - 고기, 야채, 육수, 소스 등 함유량
: 식당에서 제공하는 양과 간편식의 양은 동일할 수가 없습니다.
소스나 부재료의 양도 마찬가지죠. 경쟁상품의 부재료 중량은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E. 상품전략 (저희 제품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 헤드카피 - 두툼한 고기 듬뿍 넣어 밤새 끓인 프리미엄 국밥
2. 핵심어 - 두툼한 / 듬뿍
3. 메시지 - 엄마는 편하고 아이도 남편도 잘 먹는음식!
간편하지만 맛과 영양도 놓칠 수 없는 당신의 마음을 담습니다.
집밥은 동추원몰에게 맡기고, 가족과의 시간을 누리세요.
4. 기타 스토리
너무 많나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전 국민을 상대해야 한다는 의미이죠.
그만큼 공을 들여야 합니다.
판매가 많고 리뷰가 좋은 제품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렇게 벤치마킹을 하는 이유 바로 내 고민을 줄여주기 위함입니다.
머릿속에서 스쳐가는 수많은 생각들과 결정사항들에 대한 정답이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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