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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스마트스토어 빅파워를 만드는 상품 소싱 노하우[이론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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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 안녕하세요. 빅스업입니다. 저는 온라인 사업을 한 지 13년 차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네이버 쇼핑은 몇 개월에 한 번씩 로직이 변경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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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평 관리 노하우!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평 관리 노하우!

이전 글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매출을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 ​ 안녕하세요. 빅스업입니다. 저는 온라인 사업을 한 지 13년 차입니다. 제가 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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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빅스업입니다.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 지는 십 년이 넘었습니다.

처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할 때는 카페를 통해서 이론적인 것들을 배워왔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자리를 잡고 온라인 사업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고 싶어졌습니다.

경험으로 배운 노하우를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공유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면 대부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기본으로 시작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 등급이 있는데

판매자들의 목표는 대부분 빅파워가 아닐까 싶습니다.

3개월 누적 매출 4천만 원 이상인 빅파워를 달면 보통 월급보다 많이 버는 시점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그렇다면 빅파워를 달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빅파워를 달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상품 소싱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초보 사업자분들은 처음에 상품을 많이 등록해서 매출을 올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빅파워를 달게 해주는 효자 상품은 스마트스토어에서 보통 5개 내외입니다.

그래서 하나를 올리더라도 상위에 올라갈만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애매한 10000개의 상품을 등록하는 것보다 경쟁력 있는 5개의 상품을 올리는 것이 빅파워를 더 빨리 달 수 있습니다.

 

 

결국 온라인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력 있는 아이템 선정하는 것입니다.

초보 사업자분들은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운이 좋아서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이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시장에 적합하지 않다면 고생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판매자는 상품을 보는 눈이 중요합니다.

상품을 보는 눈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먼저 봐야 합니다.

요즘 온라인 시장의 상품들은 대부분 레드오션으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노력하면 블루오션 상품들을 찾을 수 있지만 시장이 너무 작아서 들어가도 재미를 못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포지션은 시장이 커질 것을 예상해서 미리 들어가는 블루오션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시장이 커질 것을 예상해 개인 촬영 장비를 선점한 업체들은 큰돈을 벌었습니다.

이렇게 시장을 읽고 선점할 수 있다면 상위 노출을 하면서 리뷰를 쌓고 단골들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시장이 커지고 입소문이 나면 결국 레드오션이 될 수 있지만

이미 리뷰 수를 쌓고 상위 노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우위를 가진다는 것은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보다 안정적으로 상품에 투자를 하고

추가 개발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강점을 잘 키워가서 경쟁에서 우위를 지켜가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사람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레드오션 상품 상위 노출 업체가 되는 겁니다.

시장이 커지는 블루오션 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이템을 직접적으로 골라주는 것보다는 어떤 식으로

시장이 커지는 블루오션 상품을 찾는지 노하우를 공유해 드리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판매자는

세상 돌아가는 것에 관심을 갖고 상품과 연관시켜 생각 봐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이 커지는 블루오션 상품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외부 활동을 자제하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취미활동 상품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판다 랭크에서 심심할 때 할만한 것이라는 검색 키워드가 코로나 이후로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취미 활동에 관련된 새로운 상품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모 펠트라는 집에서 만드는 털 인형 제품은 코로나 이후로 판매가 되어

월간 검색량 7만 건에 6개월 누적 구매건수 만 건이 넘어가는 상품이 되었습니다.

 

 

아직 찾아보시면 양모펠트와 같이 집에서 취미활동으로 할만한 상품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품을 찾게되면 심심할 때 할만한 것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을 올리면서

소개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 출시하는 전자 제품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자제품시장은 기본적으로 수요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전자제품이 흥행을 하면 관련 액세서리들도 판매가 늘어나게 됩니다.

전자제품 액세서리 시장은 빠르게 대응하면 상품을 선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 이어폰 에어팟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관련 액세서리 시장도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분명 초기에 그 흐름을 알고 시장을 선점한 업체들은 큰돈을 벌었습니다.

전자제품 액세서리 시장은 디자인도 중요시하기 때문에 초보 사업자도

기존 시장과 다른 디자인으로 도전해 본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기능성이 중요시되는 상품은 초보 사업자분들이 들어가기에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리뷰 건수가 만 건 이상에 6개월 누적 구매건수가 만 건이 넘어가는 제품들은

시장이 어느 정도 보장이 되어있는 제품들입니다.

기존 시장을 잡고 있는 업체들이 있더라도 새로운 전자기기의 사이즈가 달라지면

새로운 액세서리들이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애플워치 7이 2021년 10월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워치 7 스트랩은 언제부터 키워드가 올라갔을까요

 

 

 

2021년 9월 전까지만 해도 검색량이 거의 없다가 9월 말부터 급격하게 검색량이 늘어납니다.

해당 지표만 봐도 9월 이전에 상품을 준비해서 상위 노출과 광고를 준비한 업체들은 기회를 잡았습니다.

이렇게 전자제품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상품들이 출시되고 없던 시장이 새로 생겨납니다.

그때가 이제 시작하시는 사업자분들에게는 기회입니다.

뉴스를 보면 한국이 전 세계 장수 1위 국가가 될 거라는 통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인들이 필요로 하거나 문제로 삼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면 좋습니다.

원해서 사는 상품보다 필요해서 사는 상품들이 판매량이 높습니다.

보통 노인들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손목, 무릎 보호대 등 보호대 관련 제품들은

필수 제품이기 때문에 수요가 있는 상품군입니다.

 

무릎 보호대 사용자 통계

무릎 보호대는 다른 상품들에 비해 50대 이상의 구매 비율이 높은 상품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걸어 다니는데 무릎이 시린 경우가 생깁니다.

앞으로 50대 비율이 점점 늘어나는 인구구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연스레 시장은 점점 커질 것입니다.

 

2021년 12월 손목 보호대 검색량

2021년 12월 무릎 보호대 검색량

검색량도 손목 보호대는 78300회 무릎 보호대는 110400회로

수요가 충분히 보장된 상품군입니다.

판다 랭크 무릎 보호대 6개월 수장구 묘

실질적인 판매량을 확인해 보기 위해 쿠팡에서 무릎 보호대 검색 시

1페이지에 상품들이 상품평이 얼마나 달려있는지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기존 상품들과 차별성이 있는 상품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저는 상품을 소싱 할 때

위와 같이 시장이 커지는 카테고리를 찾고 그 안에서 새로운 상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뉴스를 보던 유튜브를 보던 항상 새로운 소식을 접할 때는 그 상황에 팔 수 있는 상품들이 있을까 고민을 합니다.

지금 제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도 이런 식으로 소싱 한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장이 커지는 상품을 선점할 기회가 있다면 한 가지 상품으로 로또보다 많이 벌 수가 있습니다.

항상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상품과 연관시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초보 사업자분들도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트렌드에 관련된 콘텐츠를 손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트렌드 관련 서적이나 유튜브가 될 수도 있고 엄마들은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맘 카페를 자주 확인해 보는 것도 시장의 트렌드 읽기에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트렌드를 읽는 사이트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 아이템 스카우트와 네이버 쇼핑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 사이트에서 아이템 발굴-> 카테고리별-> 상위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템 소싱 방법은

상위 키워드만 보지 마시고 상위 키워드에 관련된 연관 키워드를 찾다 보면

아직 경쟁이 덜 치열한 블루오션 아이템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카테고리별 상위 키워드를 검색한 후 해당 상위 키워드

아이템 스카우트는 연관 키워드를 자세하게 보려면 유료이기 때문에

판다 랭크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연관 키워드를 검색해 봅니다.

예를 들어 생활/건강 카테고리에서 47위 마스크 스트랩이란 키워드를 판마 랭크에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마스크 스트랩은 검색량이 64,340건으로 수요가 보장된 제품입니다.

연관 키워드로는

비즈 마스크 스트랩, 명품 마스크 스트랩, 가죽 마스크 스트랩, 실리콘 마스크 스트랩 등 이 나옵니다.

저라면 위 네 가지 연관 키워드 중에 네이버나 쿠팡에 검색했을 때

경쟁이 덜 치열하면서 내가 해볼 만지 상품이 있는지 확인해 볼 겁니다.

그리고 판매할 때도 연관 키워드를 메인으로 상품명을 설정해서 올리는 겁니다.

보통 초보 셀러들은 연관 키워드가 검색량이 적어서 매력이 적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관 키워드 상품은 연관 키워드 상품에서만 노출되는 것이 아닙니다.

연관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하면 메인 키워드에도 노출이 되는 기회가 생깁니다.

더 디테일한 내용은 상품 소싱 노하우[실전 편]에 올리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키워드 검색순위가 아닌

카테고리별 실제 판매량 순위를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 네이버 쇼핑을 검색-> 네이버 쇼핑에서 쇼핑 베스트를 눌러보시면 카테고리별 베스트 상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로그인 아이디의 연령과 성별로 노출이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정을 할 때는 카테고리 베스트 위에 전체로 설정해 주셔야 특정 연령/성별이 아닌 전체로 볼 수가 있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나 판다 랭크에서는 키워드 순위를 확인했다면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베스트에서는

실제 카테고리별 상위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 링크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상품 섬네일과 구성을 바로 볼 수가 있고

개별적인 상품 판매량 순위를 볼 수 있어서 감을 잡기에 유리합니다.

메인 카테고리만 본다면 거의 다 레드오션 상품군이어서 들어갈 상품들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보 사업자 분들은

메인 카테고리에서 세부 2차 3차 카테고리를 설정하면서 블루오션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네이버쇼핑 카테고리별 베스트를 보는 노하우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별 상위 업체들은

보통 빅파워나 프리미엄일 확률이 높습니다.

카테고리별로 판매량이 많은 업체를

클릭해서 어떤 상품들을 팔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 카테고리 상위 업체 스마트 스토어에 들어가서

리뷰 순로 검색해 보면 어떤 상품들로 빅파워나 프리미엄을 달았는지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상위 노출을 했는지 벤치 마킹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상품 소싱을 정리하자면

세상에 관심을 갖고 상품과 연관시키는 방법과

데이터를 보면서 분석하여 상품을 찾는 방법입니다.

세상의 변화에 맞춰서 상품을 찾는 것은 뜬구름 잡는 얘기처럼 들 리 실 수 있지만

이미 대박 낸 온라인 판매자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제가 경험으로 배운 트렌드를 읽는 방법들이 전부는 아닙니다.

각자 노력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

트렌드와 시장을 읽는 노하우를 만들어 가신다면 분명 상품 소싱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음에는 상품 소싱 노하우 실전 편을 올리면서

이론 편에서 부족한 부분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이웃하고 소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온라인 사업 관련 정보를 계속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다른 글들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