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쇼핑몰 운영하다보면 어느정도 물량이 나가기 시작하면
가장 신경이 쓰이는부분이 물류 쪽 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인건비 와 포장하는시간,재고관리 등에서 쇼핑몰을 키우는것과는
다른 어려움이 있기때문이라고 생각이드는데요.
그래서 많은 ceo 분들이 3pl(물류대행) 쪽을 알아보시는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자체적으로 물류관리를 할수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올리게되었습니다.
제목에 의류라고 한정지은 이유는,
의류쇼핑몰이 미송과반품 , 매일 입출고되는 재고들과 검수 등의 문제때문에 훨씬 까다롭지만,
물건크기가 작기때문에 물류대행을 맡기는 이유 중 하나인
공간적인 문제에서 그나마 벗어 날수있기때문입니다.
그러면 자체적으로 관리하기위해 갖춰야할것들을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
1. 재고관리 프로그램 활용
- 판매를 스토어팜 위주에 상품종류수가 많지않다면 엑셀 매크로만 활용해도 충분히 가능은 하겠지만
판매처가 10군데 이상에, 일 배송량이 100개 이상만 되어도 주문수집이나 상품관리에 애를 먹는데다가
아래 설명 드릴 내용들을 활용하기위해서는 꼭 재고관리 프로그램사용이 필요합니다.
초기 사용시에 자사 스타일에 맞는 프로그램을 잘 선택해 사용하시길바라겠습니다. 사용하시다가 이전을
하게되면 이래저래 일이 많으니깐요. ^^ 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원하시는분들은 연락주시면 답 드리겠습니다.
2. 바코드시스템
- 인터넷에 3pl 보시면 대부분 첫번째가 바코드시스템부터 나올정도로, 재고관리와 배송을 하기위해서는
바코드시스템을 갖추는것이 필수입니다. 바코드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은 재고의 입출고가 용이해지면서
오배송이줄어들며, 상품찾는것이 쉬워집니다. 바코드시스템이 없다면 상품이미지를 외워서 찾아야되기때문에
초기교육에 시간이들며 ( 배송은 지나가는 사람데려다가 30분교육시키면 할수있어야됩니다. )
사람 눈으로 상품을 찾고 발송처리까지 해버리기때문에 오배송이 많이 날수밖에 없습니다.
3. 상품위치(장번호) 설정
- 배송을 하기위해서는 해당상품이 어디에 위치해있는지를 알아야되는데, 위치설정이 되어있지않으면
매일 배송하는 특정 직원들만 상품을 찾을수가있겠죠. 이렇게되면 하루100개 나가던 물량이 1000개 까지
치솟으면 절대감당불가이죠. 위치만 제대로 잡혀있으면 누구나 배송을 할수있습니다.
4. 사입장(엑셀파일)과 포장팀
- 제가 물류에서 가장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1~3번 갖춰졌다는 가정하에 물류에서 시작과 끝이라고
하기때문입니다. 우선 사입장이란? 주문내역,미송내역,반품내역을 업체별로 정리해서 한 눈에 파악하면서
미송내역,반품내역 재고관리 및 결제내역 까지 할수있게 만드는 엑셀파일입니다.
사입장 활용방법에는
첫번째, 주문내역,미송내역,반품내역을 업체별로 정리되어 한눈에 볼수있어, 포장시 유용
큰 업체 기준 시장에서 들어오는 물건이 매일 몇천장이 넘어가면은 수십개의 업체의 수십가지 종류의
상품이 들어오는데, 사입장 없이는 몇천장의 옷의 을 택뽑고 분류하고 업체를 찾아서 분류하는것만
엄청난 시간이 드는데, 이를 간편히 할수있게 만듬
두번째, 미송내역과반품내역관리가 용이
미송내역과 반품내역의 재고관리가 힘든것은 결국 미송및반품내역이 생겼을때 기재와,
주문및입고시 해당업체미송내역및반품내역이있는확인, 처리되었을때의 관리, 오래된내역확인 등의
이유로 힘든건데, 파일사용시 쉽게 누적및차감이 가능
세번째, 포장팀에서의 활용
들어오는 물건의 수량의 옷이 많아질수록 검수하는부분이나 포장하는부분의 어려움을 획일화를
시킬수있습니다.
예) 1. 특정하게 불량이많이나는옷,상-하의세트옷,악세사리포함인상품,헷갈리는깔,신상품 등
포장및 검수시 실수할수있는 부분 기재되어 실수최소화
2. 여러개의 포장지를 쓸경우, 작업자마다 포장지크기를 다르게하여 포장할떄가있는데 (특히겨울)
옷마다 포장지크기가 기재되어 포장시 포장크기를획일화 (획일화되어있지않으면 장 정리시 난감)
1~3번 까지 갖춘업체는 상당히 있지만, 사입장까지 사용하는 업체들은 여러군에 돌아봤지만
거의 못봤습니다. 있어도 시스템발주를 사용해서 사입장 형태를 사용하는곳이 전부였습니다.
위에 기능을 전부사용하는 사입장은 제가 자체적으로 만든것으로, 업체업무스타일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서 사용할수있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포장팀이 제대로 갖춰져있지않는곳은 미송,반품내역관리랑 결제내역 만드는것으로만 사용하는곳도 많이있었네요
* 시스템적발주 ( 사입삼촌한테 발주넣어서 삼촌이 직접주문넣으면서, 입고수량,반품수량,미송수량체크 해서 다시 메일로 발송 )
시스템발주넣는업체들이 사입장으로 사입삼촌한테 발주넣고, 다시 받는식으로 작업한다면
활용가치는 더더욱 높아집니다.
5. 반품
- 판매량이 올라갈수록 반품수도 그만큼 증가하면서, 처리나 입고부분에서 굉장히 까다롭죠.
그리고 1~4 까지 시스템이 잘 갖춰졌을경우 재고의틀어짐이나 오포장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은곳이 이 반품처리과정이라고 생각이듭니다. 반품처리는 C/S쪽과 연계나 프로그램의 종류에따라서
굉장히 많이 달라지기에 설명은 힘들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물류에서 어떻게 물건을 포장할수있게 연계를하느냐
올바르게 반품처리가 되었느냐에 대한 확인 을 갖추는것이라고 할수있을것같습니다.
6. 기타
- 배송방법 ( 한 상품위주로 파는곳, 대량으로 물건받아서파는곳, 업체규모, 등의 따라서 여러종류의
배송방법을 설정할수있습니다. )
- 테이핑 ( 대부분의 사람들이 테이핑을 그냥 하면된다. 라고 인식하시는데 한사람이 10개 할 동안 한사람이
6개를 한다면, 나중에는 엄청난 시간적 차이가 나겠죠. 배송하는방법에따라 테이핑방식도
바꿔줘야됩니다. )
- 부자재 ( 많은 부자재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바코드붙이는 라벨의 경우 크기는 업체별로 천차만별이죠.
그런데 글씨가 크게보이는게 좋다고 너무 크게 만들어버리면 바코드라벨붙이는것에 시간이
많이들어가겠죠. 또 포장용지를 너무 미끄러운 재질로해버리면 장 정리를할때 옷이 쌓이지않고
다 쓰러져버리니, 이도 좋지 않겠죠. 이 처럼 부자재하나의 선택이 많은 시간단축을 가져올수있습니다.)
- 엑셀활용 ( 대부분의 물류팀들에는 엑셀문외한인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마켓에 딜 등록할 양식,결제파일,입고,
재고관리,마켓별 판매통계,해외주문건관리 등등 만드는데 몇시간씩 걸리는곳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엑셀파일만 제대로 활용하면 극단적으로 3시간이 1분이 될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한 업체는 G마켓에 딜 상품등록하는 양식만드는데 3시간이 넘게걸리는거 5분에
할수있도록 엑셀파일을 만들어주기도 했습니다. )
엑셀꿀팁으로 빨간색글씨만들기,노란색채우기 등 단축키지정하면 작업시 편하답니다.^^
위 시스템만 갖춰지면은 물류에 대한 걱정은 덜어도 되지않을까 생각이듭니다. ^^
어릴때 평균일일송장 2~3천장의 월 송장이 7만개이상은 되는 업체에서 알바로 시작해서 팀장까지 경험하고
이후에는 일 송장 100개 ~ 500개 까지의 업체들 컨설팅을 해보면서
물류에서 갖춰야될것들을 한번 적어봤습니다.
의류가 아닌 육아관련 쇼핑몰, 완전포장이나 부피가 큰 물건은 다루는 업체들도 보았는데.
개념은 크게 다르지않아 방식의 변화만 조금씩 준다면
위에 사항들만 갖춰져있어도 물류에대한 문제는 없으실거라고 생각이듭니다.
단 , 부피가 너무 커서 ,
장소가 협소해서 임대료의 문제가 걸쳐져있다면 어쩔수가없지만요..
(무시할수없는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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