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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쇼핑몰 창업] 초보 사장님들의 반복되는 실수 모음집

 

 

우연한 기회에 웹디로 시작하여
쇼핑몰 창업 5차례, 마케터, MD와 BM등등..
거치는동안 느낀점을 앞으로 종종 적어볼까 합니다.
 
나름의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알고계신점과는 다를 수 있으나
좋은 취지로 공유하고자 하니 오해는 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가장 많이 느꼈던 부분이..
 
 
1. 너무 쿨한 사람이 되어버린다는 점입니다.
 
사업은 내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도 있는 것이고,
광고는 사업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사업을 시작하는것도,
광고비 100만원 200만원 사용하는것도 너무 쉽게 한다는 점입니다.
 
 
사고싶은 물건이 있을때에는 지식쇼핑 비교해가며,
최저가 쇼핑 찾고 할인받고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면서..
사업운영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죠.
 
왜 사업을 운영하세요?
왜 다른곳도 많은데 대표님 가게에서 구매해야 하나요?
명확한 타겟은 누구죠?
타겟 고객의 라이프사이클과 구매시 고려사항,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왜 그 광고를 하셔야만 하죠?
광고진행 후 로그분석을 하고 효과여부를 판단해 보신건가요?
 
위의 대답에 답하지 못하신다면 사업을 당장 접으시는게 좋겠습니다.
망합니다.
 
 
2. 공부 안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공부는 진짜 공부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제가 웹디자이너 생활을 할때에 쇼핑몰 제작을 맡기신 대표님들께서 많이 질문을 하셨습니다.
 
사업자등록 어떻게 하나요?
택배사 계약은요?
광고는 뭐가 효과 좋아요?
 
저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공부해야 했습니다.
그 분들 인생이 달린 부분이기 때문에 대충 알아볼 수도 없었습니다.
 
이후 저는 쇼핑몰 운영시 망한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물어보신 분들 대부분은 아직 살아계신분을 보지 못했습니다.
(물론 시간이 많이 흐른 탓도 있을겁니다)
 
직접 겪고 직접 알아보세요.
 
사업자 등록법, 세무서 민원실에 전화하면 알려줍니다.
택배사 계약, 일단 아무 택배사 지점에 전화하세요. 안되면 대표번호로라도 하세요.
여기저기 전화하고 직접 겪어보면 싸게 계약하는 방법도 깨우칩니다.
효과 좋은광고? 본인이 무엇을 누구에게 팔고 왜 사는지부터 제대로 파악해보세요.
 
그래도 감이 안오시면 마케팅책이든 광고기술서든 사서 알때까지 공부하세요.
 
난 초보니까 몰라.
이거 모르는데 물어봐야겠다.
 
몰라서 물어보고자 하는 열정은 좋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사장은 나중에 회사에 위기가 와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합니다.
 
끄때도 똑같이 글을 쓰고 있겠죠
 
"이런이런 상황인데 어쩌면 좋죠? 이렇게 할까요?
 
라고..........
 
 
3. 열심히 하지마세요. 방향이 틀렸습니다.
 
소액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누구나 가능하다.
내가 옷을 좋아하니까 잘 팔릴거다.
 
착각이고 오산입니다.
저렇게 성공한 극히 소수만의 사례일 뿐입니다.
 
저런 사례를 보고 너무나 쉽게 창업하여 한두달 버티다 보면,
내 생각과는 다른 현실에 피가 말라갑니다.
 
매출은 안오르고 광고해봤는데도 소용이 없고,
내눈엔 예쁜데 뭐가 문제지?
매출이 왜 안오르지?
 
이러다 망할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해옵니다.
 
그러다 셀러오션같은 카페를 찾아옵니다.
품앗이라는걸 발견합니다.
참여합니다.
 
여기저기 광고글도 달아봅니다.
카톡 단톡방가서 홍보도 해보고,
카페 홍보방에서도 글 써보고...
 
정말 잠도 줄여서 여기저기 글쓰고 서로 품앗이 하고......
광고 이게 좋다하면 해봤다가..저거 해봤다가....
 
안타깝게도 남들 돈 버는 시간에
시간까지 버리고 계시는겁니다.
 
효과있다해도 반짝입니다.
1년....2년...10년 계속 글쓰고 계실건가요?
 
 
무엇이 문제인지 문제파악부터 하세요.
사이트 내부에 구매까지 절차가 복잡한지, 오류는 없는지.
제품사진이 구매를 자극시키지 못하는지.
설명이 제대로 뜨는지 광고는 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는지..
랜딩페이지 (연결페이지)가 제대로 매칭이 되어 있는지
유입(방문)은 많은데 구매율이 낮은것인지
반송률은 어떤지..
내가 판매하는 제품의 가치는 무엇인지?
컨셉에 문제는 없는지, 포지셔닝과 고객 세분화는 잘 되어있는지 등등..
 
분석할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열심히 하지마세요.
방향이 틀렸습니다.
 
강릉을 가야하는데, 부산방향이라면
열심히 걸어간다고 강릉이 나오나요?
 
 
최종..
깐깐한 대표가 되세요.
스스로 겪고 공부하며 배우세요.
문제를 파악하고 제거하고 개선하세요.
명확한 방향을 잡고 반복하다보면
 
그리고 로그분석은 꼭 배우세요
 
매출은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