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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스마트스토어 창업의 본질은 뭘까?

 

 

이전 글들이 모두 삭제됨과 더불어 제 글을 무단으로 복붙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기에 원글을 다시 올리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요즘 부업이다 뭐다 해서 스마트스토어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1~2년전보다 몇배는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신사임당같은 유튜브의 영향이기도 하고, 소자본 사업이라는 메리트 때문이겠죠.

또한 조금만 스마트스토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유튜브 포함 인터넷에 엄청나게 많은 유익한?정보들이

예비판매자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생각합니다.

 

얼마전 스마트스토어에 관해 그닥 시덥지도 않은 글을 하나 썼는데요.

도움을 드리고 싶은 이유도 있었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어디서 어떤 공통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데이터 확보를 하기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이었습니다.

상품명(키워드) 조합, 검색최적화(SEO), 외부트래픽(광고,마케팅) 이후 반복 싸이클.

네이버에 검색만 해봐도 나오는 몇 가지 순서를 썼을 뿐인데도

그마저 좋은 정보라 생각하고 고맙다는 말씀을 해주신 분들에게는 저도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중요한것은 저런 흔해빠진 정보를 스토어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겁니다.

상품명(키워드) 조합을 잘해야 한다.

 

물론 너무 당연한 말입니다만, 키워드의 개념과 이해도 조차 없으신 분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월간검색수가 30도 되지 않는 키워드를 상품명에 배열 해 놓고

그마저 어떤 작업도 하지 않으면서 구매가 이뤄지길 바란다는 말입니다.

그나마 키워드 이해도가 있는 분들은,

오히려 너무 경쟁이 치열한 검색수의 상품명을 배열 해 놓고 어떤 작업도 하지 않으면서

본인의 상품이 몇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지 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았구요.

더 나아가 상품명에는 나름 신경을 쓴다고 키워드 조합을 잘 했지만,

각 키워드별 카테고리를 불일치 시켜 아예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 했습니다.

 

각설하고,

우리같은 위탁판매자 또는 초보판매자들은 기본적으로 마진구조가 만원이 남으면 많이 남는 수준이죠.

거기에 더해서 상세페이지마저 커스텀을 하지 않다 보니 소비자가 보기에 제품 경쟁력이 상당히 많이 떨어집니다.

이말은 즉슨 제품에 광고와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기에 너무 부담스럽다는 말이 됩니다.

일단 뭔가 희망이라도 보여야 똥묻은 팬티 팔아서라도 광고비를 투입할 마음이 생긴다는 말입니다.

 

그럼 그 희망은 어떻게 발견 할 수 있을까요?

많은 유튜버들과 인터넷상에 떠도는 정보들에 근거하면

상품명 조합을 잘 짜서 스마트스토어 뿐 아니라
쿠팡, 지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위메프 모든 채널에 미친듯이 상품등록을 하라는 말 밖에 없습니다.

2년전만 해도 미친듯이 상품등록하면 어느정도는 매출이 올라오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같은 과잉 판매자 시대에 남들 다 파는 경쟁력 없는 상품을 미친듯이 노가다 하며 등록만 한다고 먹고 살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못합니다. 그시간에 쿠팡 일용직해서 돈버는게 더 낫다는 판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A라는 제품을 등록했을때 상품(키워드) 등록과 SEO, 네이버 시스템으로만 최소 2페이지 안에는 노출 시켜야 합니다.

 

위 방식대로 다시 한개를 더 소싱받아 등록하고, 완성되면 다시 한개더 소싱받아 등록하는 식의 싸이클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지 위 방법대로만으로도 어느정도의 매출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18일에 테스트 삼아 등록한 제 스토어의 딱 한개 제품입니다.

3월 한달동안 매출이 500이 넘었죠.

1월달 상품등록 후 일주일 뒤부터 판매가 이뤄지기 시작했습니다.

딱히 마케팅하지도 않고 광고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이렇게 까진 아니더라도 위 방식대로 한개의 제품을 소싱해서 브랜딩하고 2페이지안에 노출시키고

그 작업을 반복해서 10개 이상을 한다면, 분명히 긍정적일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위 방법대로 진행하면서 반응이 좋은 제품은 따로 사입을 받아 마진폭을 늘리는 판단을 하셔도 되고,

광고/마케팅 예산을 투입해서 선택과 집중을 하셔도 됩니다.

앞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유통업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스마트스토어로 성공을 이룬 사람도 아닙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는 모든 셀러들(고수,중수,하수)에 있어서

네이버의 시스템과 원리 즉 로직은 모두에게 공평히 적용된다는 사실 꼭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쪽지로 너무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십니다. 파일에 관해 쪽지보내시는분들은 제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