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이란 것을 막연히 생각하다가 이제 제대로 해봐야지 하고 마음을
먹었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것이 "과연 무엇을 팔까?" 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안팔리는 것 제외하고 이미 포화 상태입니다
현 쇼핑몰은 쇼핑몰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구매를 하려는 사람들은
점점 수준이 높아지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경쟁이 심해지고 같은 수요를 가지고
소호몰끼리 찢어먹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그 시작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가고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그만큼 스타트를 어떻게 하느냐가 성공의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요즘처럼 어려워 지는 시장에 맞혀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아야 할지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1.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아이템, 자신이 잘 판매할수 있는 아이템
아마 많이 들어도보고 읽어도 본 내용일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단 이야기겠죠
그렇다면 왜 그래야 하는가? 생각해보면 앞서 말했듯이 쇼핑몰의 경쟁이 심해지고
그로인해 고객의 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쇼핑몰 운영자들의
운영의 퀄리티와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도 당연히 같이 높아져야 합니다.
반대로 보면 쇼핑몰 운영자가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물론 몇 번은 주먹구구식으로 넘어갈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놓치는 부분이 많고 결국 마이너스로 다가오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자신이 잘 알고 할수 없는 일이라면 그만큼 열정이 쉽게 식을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도
있지만 쇼핑몰 운영자란 직업은 열정과 노력..그리고 인내심이 없다면 절대 할수가 없습니다
이런 일을 잘 알지도 못하는 아이템,상품으로 한다면 그 열정이 얼마나 가겠습니까?
가장 먼저 이런 취지에서 생각을 하면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되는 아이템보다 잘아는 아이템을 우선순위에 두시기 바랍니다.
2. 더욱 더 치밀한 시장조사를 해보아라
다행이 1번과 같은 생각으로 아이템을 찾아보고 결정을 했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다음 방법은 광범위한 방법으로 접근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시장조사입니다. 즉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템이나 최소 1년 이상은 잇슈가 될만한
아이템을 찾아 보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시장의 흐름을 가장 잘 볼수 있는
오픈마켓과 소셜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그 중에도 가장 판매가 많은 제품을 보십시요.
과연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템이 경쟁력이 있을까?라고 반문 하시는 창업자 들도 있지만
누차 반복해서 말을 하지만 틈새 시장도 좋지만 그 틈새시장은 대박이 나지 않고서는
그냥 매니아층 구매밖에는 안됩니다. 하지만 수요가 확실한 아이템의 경우 경쟁도
심하지만 그만큼 수요도 꾸준하고 판매도 쉽다고 봐야 합니다.
예전에는 한참 틈새시장 틈새시장 했지만
장사의 가장 기본인 수요=공급을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창업의 위험성을 어느정도
낮추는데는 좋습니다. 다만 이에 해당되는 아이템이나 창업구상이 아니라면 예외겠지요.
또한 내가 쇼핑몰 창업을 할 시기를 생각해 보고 그 시기에 맞는 아이템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막연하게 언제할지 뭐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오픈시기와
요즘 트렌드를 무시한 아이템 선정은 그만큼 모험이 될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조사를 해보면서 불필요한 아이템을
제거하는 것 또한 아이템을 선정하는데 중요한 방법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3.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자
아무래도 도저히 아이템 선정에 방법이 없다 한다면 고객의 입장으로 돌아가 봅니다.
인터넷에는 무수히 많은 커뮤니티와 정보 공유 공간이 많습니다. 그중에 활성화된 곳을
몇 곳 정해서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인 유저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들어보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다만 본인과 관련없는 커뮤니티 말고 자신의 취미나 관심분야에
커뮤니티를 가입해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제가 아는 창업자의 경우 "솔로들의 모임"커뮤니티에서
활동하다가 회원들과 정보 공유를 하던중에 솔로만을 위한 쇼핑몰에 대한 아이템이
떠올라서 솔로들 전문 쇼핑몰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내가 생각을 못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얻거나 받을수 있는 활동도 좋은 아이템을 찾는데 도움이 될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업자들이 처음에 실수하는 것중에 하나가 너무 본인 생각 위주로 창업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물건을 누구에게 팔것인지 그 누구가 좋아할지를 꼭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4. 자기 주제 파악을 하자
마지막으로 아이템 선정은 자신의 주제를 잘 알고 해야합니다
즉 자본은 쥐뿔도 없는데 공장제작이라던지 광고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아이템이라던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아이템이라던지.. 몇 몇 되지도 않는 아이템을 생각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 자본이 500만원인데 내가 정한 아이템은 직접 공장에서 소량제작해서 파는 것이다
라고 한다면 쇼핑몰에는 최소 50에서 100개의 제품을 채워야 하는데 설사 적게해서 50개 제품으로
한다한들 가능하겠습니까?
또 틈새시장을 노린다고 어색한 아이템을 잡아서 광고비로 예산 날리고 자칫 광고
실패하면 더 이상 예산도 없고 틈새시장을 공략도 못하고 그러면 의미가 있을까요?
물론 반대로 예산은 적지만 내 능력이 좋아서 투자도 받고 열심히 해서 분명 성공할수 있을것
같다하면 목숨걸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제가 아는 창업자 분은 예산도 없이 명품 시계 쇼핑몰을 친구와 동업으로
시작해서 누가봐도 엄청나게 열심히 발품팔고 시장다니면서 키운결과 지금은 직원 5명에
외제차를 몰고 다닐정도가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무리하지도 않고 현 상황에 맞게 차근차근 열정과 노력으로
대응해 나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그 이상의 결과를 얻으실수 있을것입니다.
아이템 선정의 가장 기본적인 출발은
"내가 감당할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경험해본 아이템이면 더욱 좋습니다"
본인의 생각으로 아이템을 정하는건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합니다. 누구나 가능하걸 나도 같이
시작하는 것보다 직접 경험해본 것을 또는 직접 경험해보고 아이템을
생각해보면 그것은 누구나는 아닐겁니다.
위에 몇가지를 기준으로 쇼핑몰 선정 아이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지만
사실 쇼핑몰 아이템 이렇게 선정해라 라고 말하고 그거 듣고 찾아보니 딱~나오고 한다는건
절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쉬운 일이면 뭐하러 이 글을 읽고 사람들이 아이템 선정에
몇날 몇일을 머리 싸메고 있겠습니까?
그만큼 어렵고 힘든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는 아이템 선정이 이미 쇼핑몰의 성패는
어느정도 정하고 들어간다고 볼정도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만큼 막연한 아이템이 아니라 구체적인 아이템을 취하는 것이 좋구요
쇼핑몰 아이템 선정의 기준은 그야말로 내가 정하는 아이템의 확고함과 신중을 기함에 있어서
참고가 될뿐입니다. 남의 말과 남의 의견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생각입니다
아이템 잘못 추천했다고 아이템 잘못 정했다고 남이 대신 책임질 사람은 없으니까요...
아이템을 잡는 순간 이미 창업에 반은 시작한거라 봅니다.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니
고민한 그리고 생각만으로 하기보다 직접 움직이고 보고 느끼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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