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스토어팜 창업 어떻게 시작해야 성공할까?

 

 

첫번째

- 아이템 컨텍(돈되는거 찾아보지 마시고, 좋아하거나 관심있는 상품으로 생각하시길)

음,, 개인적으론 옷이 좋아 시작한 사업이었다 보니, 비록 짧은 운영 기간이었지만,

하는 동안 제가 좋아하는 옷을 만지고, 또 찍고 올리고 하다 보니 힘들거나 하는건

기존에 돈이 될만한걸 찾는 사람보다 덜했던거 같아요^^ 사실 이 내용은 현실적인

사람과 이상적인 사람 두 가지의 성향으로 나누어 질거 같네요,

제 개인적인 견해는 치우치는 업무를 할건지, 치우쳐도 좋아하는 걸 하는지 선택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사실 돈이 안되는 아이템은 없으며, 경쟁이 없는 아이템은 없다고 생각하는 주의다 보니,,,

다들 약간의 변형을 주거나 새로운 툴을 입혀서 진행하는 것 뿐이라고 생각하기에,, 생각은 자유입니다^^

두번째

- 어디서 팔지를 선택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사실 이부분이 초기에 어려우실거 같아요,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솔루션 제가 아는 지식한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cafe24 - 무료솔루션(접근하기 편함-디자인 빼고)

고도몰 - 무료솔루션(독립형으로 최적화)

메이크샵 - 유료솔루션(기능 개발 요청 가능)

사방넷 - 유료솔루션(종합몰 최적화)

네이버스토어팜 - 수수료솔루션(관리쉬움)

 

재고프로그램으론 이지어드민, 비타, 피디온, 셀피아 등 여러 업체들이 있습니다만,

솔루션에도 기본 재고관리는 가능합니다^^

디테일의 문제이니 그부분은 참고 하시길,,,

운영을 하시고 있으신 분들 한해서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비교 설명 드릴께요~

 

 

위 솔루션을 나누어 놓은 이유는 각 팔 곳(오픈마켓,종합몰,소셜,개인몰,네이버) 등 최적화 된 곳에서 판매하시길 추천드려요^^

cafe24,메이크샵 - 개인몰과 네이버에 중점을 둘때 추천 드리고,

사방넷 - 오픈마켓과 종합몰 운영시 추천드려요(총 관리가 유용합니다.)

고도몰 - 개인 솔루션을 가지고 만들때 편하다고 합니다만 사실,, 이용을 안해봐서 디테일한 설명이 부족해요ㅠ

네이버스토어팜 - 이건 정말 두말할 필요 없이 어떤걸 파시든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풀어서 말씀 드리면,

어느정도 규모가 되고, 재고를 관리하는 상황이라면 꼭 솔루션과 재고프로그램이 100% 연동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참고 하세요,

이부분이 인권비에 절약고 시간 절약, 효율적인 부분에 있어서 정말 큰 차이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처음에 시작하실땐 최대한 무료로 진행 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고도몰과 cafe24 인데 처음부터 재고프로그램(모두유료)을 이용할 필요 없이,

엑셀에 함수를 입력해 입출고 관리 충분히 가능하니

이부분은 노력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솔루션 및 재고프로그램에 통계 자료는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사업의 정도가 달라지겠지요?^^

메이저급(연 250억 이상)쇼핑몰들이 사용하는 솔루션을 왜 이용할지에 대해서 분석하시면 각 쇼핑몰들의 서로 다른 기능들을

보실수 있으실 거세요,^^ (ex-당일출고가능한옵션 노출-자동으로)

 

 

 

세번째

- 아이템 컨텍과 어디서 판매 할지가 정해졌다면, 어떤식으로 팔지가 중요할거 같습니다.

 

* 저는 의류로 했기 때문에 의류를 바탕으로 설명을 드릴께요,

- 도매는 어딜 주 업체로 이용할건지

(너무 업체를 다양하게 해버리면 상품은 다양해 지지만 초기에 사입비용이 들어갈꺼에요^^)

- 커플룩으로 할지, 솔로로 할지,

- 상세페이지에 착용컷으로 할지, 상품컷으로 할지

- 배경은 스튜디오로 할지, 외부배경으로 할지,

- 가격 형성은 의류는 대부분 정해져 있습니다.(궁금하시면 쪽지요-공개하기엔 쫌 뭔가 그렇네요^^;)

- 택배 회사는 어디로 할건지

-> 이 이외에도 중요한것들이 많고, 소소한거 까지 하면 엄청 많아요,

본인이 어떤식으로 진행할지 정리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네번째

- 광고는 어디서 어떻게 할것인지..

 

- 참 예민한 부분이라서 다룰까 말까 고민했는데, 정말 필요하기에 적어봐요^^

- 다 겪어보셨죠? 처음 사이트 오픈하고 등록하면 어떻게 알고 득달같이 전화 많이 와요,(대행사)

음,, 개인적으론 6군대서 진행했는데 한군대 제대로 된곳 본거 같아요, 잘 판단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 처음엔 소자본으로 운영할수 있는 무료광고(sns)를 적극 활용 추천드려요,

물론 sns도 유료로 잘 적용해서 한다면, 어마어마한 결과를 나을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요즘 너무 많은 광고를 많이 해서 또 변질 됬지만, 그렇다고 해서 sns는 안해서는 안될 광고중 하나라고 생각되요^^

어떤식으로 접근 하냐가 중요한데,

페이스북에 접속하셔서 Sponsored 라는 문구가 해당 페이지나 사람이름 밑에 작성이 되어 있다면

유료 광고로 진행하는 부분이니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분석해 보시면 조금 더 알수 있을거 같아요^^

 

- 그외적인 광고는 여러 대행사와 미팅하시면서 정보를 수집한다면 꽤 괜찮은 정보를 얻으실수도 있으실 겁니다.

해당 광고 소스를 얻고 그거에 대해서 파고 들면 추진 하는건 카테고리에 맞는 부분으로 진행하시면 된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용(?)할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이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표현해도 되려나 모르겠어요^^;)

첫 시작을 정리하면,

아이템 컨텍과 어디서 팔지가 정해지면 어떤식으로 팔려고 안에 내용을 정리하고,

광고를 어떤식으로 하는 부분으로 할수가 있 겠네요^^

첫 주제가 좀 길어서 지루하실테지만, 이어서 하겠습니다,

*스토어팜 초기 세팅

- 세팅이라고 거창하게 말씀 드렸지만, 사실, 정말 이런말을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디자인이라곤 눈꼽만큼 없는곳도,

노출이 잘되고, 가격이 합리적이면 판매되고, 파워셀러가 될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기에,

디자인은 생략하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 가장 중요한건 상품을 업데이트 하는게 가장 기본인데,

업데이트 하실때 제목에 여러 카테고리를 작성해서 지저분하게 길게 늘어 떨어 뜨리시는 곳들도 계시던데,

이부분은 초창기 스토어팜 했을때 유입되는 태그 광고와 유사한 방법으로 지금은 바뀐 제도 때문에 키워드(태그)가 겹치면

오히려 노출의 악영향을 미친다고 해당 스토어팜 담당자에게 피드백을 받았네요,

갑자기 잘 팔리던 1페이지 제일 앞 상품이 하루 아침에 10페이지에 가서 난처한 상황이 있었거든요,

 

상품명/상품내용/seo(페이지타이틀,메타태그,태그)로 나누어 지는데 메타태그+태그 는 동일한 용어로 진행하시면 되십니다,

상품명은 해당 키워드를 분명하게 작성해 주시면 좋더라구요(경험상) 물론 상품명=상품내용=seo 에 동일한 키워드

상품명에는 1회 , 상품내용에는 3회 , seo는 1회 = 정도로 해서 하는게 가장 최적화 라고 스토어팜 담당자 측에서

얘길 한걸 정리한 부분이지만, 로테이션 로직이다 보니, 무조건 맞다고 하는건 경험상 아니더라구요, 근데도 이렇게

설명 드린건, 기존에 다른 방법이 없으신분들이나, 당장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그래도, 한두가지 상품은

test 해볼수 있다고 생각된다고 판단되어 감히 이렇게 정리를 하도록 하고, 저보다 분명 고수분들도 계시고, 이 부분이

 

무조건 아니라고 생각이 되시는 분이 계신다면 정정할수 있는

내용을 간단히 댓글로 남겨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사항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 업데이트를 해보고, 우연인지 노력인지 모를 위 사항과 유사한 부분으로 했을때

가장 최적화된 상품 노출이 됬다고 나름 통계가 나와 이렇게 적은 부분이니,

진행에 어느정도 판단은 개개인의 몫으로 정중하게 넘겨드리겠습니다.^^

 

중요tip

- 간혹 상품 업데이트 빨리 한다고 개인사이트에 올라가 있는 포토샵으로 파일 한개로 묶은 jpg로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부분도 해본결과 한장한장 올리는게 나으며, 상품내용에 텍스트로 깔끔하게 정리하는게 더 좋은 통계가 나왔습니다.^^

 

세팅이라고 해도 별거 없지요? 상품을 보여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보니,

업데이트 한개를 다룬 내용이구요, 사이트 내부에 대한 디자인은 음,, 스토어팜관리라는 메뉴를 계속 클릭해보면서

확인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업데이트시 빠진 내용으로

카테고리설정, 상품이미지, 상품정보제공고시, 옵션, 즉시할인 - 이 내용을 뺀 이유는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적으면

노출된 후 유지 할때 조금 더 정확한 정보가 있는 상품들 한해서 더 유지가 된다고 피드백을 받았던 부분이 있습니다.

하여 정확하게라는 말이 어떤식으로 올리는지는, 타 사이트(파워샵기준)들을 참조하시면 되세요^^

깔끔하게 캡쳐도 하고 사진도 하고 하면 정말 편하고 좋으시겟지만, 직접 다른 타 사이트 연구하시면 또다른

부분도 의아해 하면서 얻는 정보는 더더욱 고급스러워 지실거세요^^

많이 부족하지만 아는 지식을 디테일하게 풀어드릴려고 하다 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