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년차 현직 온라인 셀러입니다~~
카페 등업기념으로 도움이 되는 글 하나 올려볼까 해요!
요즘 많은 분들이 투잡 또는 전업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구매대행으로 월 얼마 벌기", "스마트 스토어 부업으로 월 얼마 벌기" 등과 같이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으로 포장된 유튜브 동영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에 혹해서
아무런 계획이나 사전준비 없이 묻지마 식의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쇼핑몰 창업을 꿈꾸고 계시는 분들께 가장 먼저 말씀 드리고 싶은 말은
일단 시작 해 보자라는 마인드로 성급하게 스마트스토어부터 오픈하지 마세요.
절.대. 조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쿠팡, 오픈마켓 등 그 어떤 쇼핑몰 플랫폼도 선착순으로 먼저 오픈한 사람부터 밀어주지 않아요.
그거 아셨나요?!!
네이버는 신규 스마트스토어를 3개월 동안 밀어준다는 사실을.
이 기간 동안 신규 상품을 등록하면 상위노출이 될 확률이 높지요.
많은 분들이 알기도 할테고 모르셨을 수도 있을텐데
정작 이 3개월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는 듯 합니다.
(*스토어 오픈 후 3개월이 아니라,, 상품등록 시점부터 3개월 정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네이버가 왜 신규 셀러에게 3개월 동안 버프 혜택을 줄까요?
단순히 판매경험을 쌓게 하기 위해서 일까요?
이 3개월의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쇼핑몰이 성공하거나 망하거나로 갈린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공적인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3개월 기간동안 판매를 하면서 내 쇼핑몰에 유입되는 고객 군/잘 팔리는 상품과 카테고리 등을 파악해서
메인 타겟이 되는 고객을 설정하고, 주력 상품군 등을 정해서
쇼핑몰을 키울 수 있는 내실을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3개월의 버프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쇼핑몰 오픈 전에 적어도 아래 3가지는 꼭 실천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1. 판매상품 선정
-> 쇼핑몰 오픈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뭘 팔아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물론 판매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판매상품을 딱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적어도 판매하고 싶은 카테고리 정도는 정하는 것이
쇼핑몰의 전문성을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나는 리클라이너 소파를 팔거야 까지는 아니더라도 가구 또는 소파를 팔아볼거야 정도는 정해 보시라는 겁니다)
그래도 감이 안오시는 분들은 네이버 쇼핑에 들어가시면 베스트 100 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여기 들어가서 카테고리 별 베스트 상품들 보시면서 영감을 얻어보세요.. 답은 네이버에 있답니다!
2. 스마트스토어 SEO가이드 숙지
-> 네이버가 원하는 기본적인 상품 최적화 요소는 꼭 미리 공부하세요!
만약 신규셀러가 신규상품을 최적화 요소에 맞게 업로드를 한다면,,
다른 신규 셀러들보다는 상위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에 접속해서 공지사항 클릭 후 매뉴얼 섹션에 SEO가이드 다운받아 보세요)
3. 경쟁사 분석
-> 판매하실 카테고리 또는 상품까지 정하셨다면,,
현재 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카테고리 군의 상위 판매자들은 어떤 식으로 상품을 올리고 있고
상세페이지 구성 등 어떠한 전략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지 벤치마킹 해 보세요.
잘 나가는 몇몇 판매자들만 분석해도 어떤 식으로 쇼핑몰을 운영해야 할 지 대략적인 감이 오실 거에요.
쇼핑몰 오픈 후에도 전략적으로 배울점이 많은 경쟁사는 즐겨찾기 등록해서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세요!
제 주변 사람들이나 컨설팅을 받으러 오셨던 분들 대부분이
이 3개월의 버프기간에 대해서 인지는 하고 있었지만
이 기간동안 정확히 뭘 해야하는 지를 알지 못한 채 판매량에만 집착해서
무작정 상품만 많이 올리거나 최저가에만 목을 매다가 결국 몸도 마음도 지치고
소중한 3개월을 낭비하는 것을 보고 안타까웠던 것이 생각이 나서
의도치 않게 주저리주저리 길게 이야기 하게 되었네요ㅠ
아직 쇼핑몰 운영 전이거나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조만간 스토어 운영 관련 팁 정리 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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