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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 전략

온라인 쇼핑몰 오픈 준비 과정 - 아이템 선정 팁

 

 

안녕하세요.

쇼핑몰은 하고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아

쇼핑몰 오픈 준비 과정에 대해 한번 준비해 봤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꼭 한번 다뤄보고 싶었던 주제이기도 했고,

얼마전 쇼핑몰 오픈과정을 궁금해 하시는 분에게 댓글을 달아드리다 설명이 너무 길어져

추후에 꼭 글을 한번 써보겠다고 약속을 드렸기 때문입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아 내용이 미흡하더라도 좋게 봐주세요 ^^;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모든 사업은 시작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라는 구체적인 문서로 만들기도 하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조차도 부담스러우실거에요.

그렇다고 계획없이 시작할 순 없습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핵심만이라도 준비해보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육하원칙 에서 힌트를 얻은 "무엇을, 어디에, 어떻게 팔것인가?"

이 3가지만 잘 계획을 세워도 쇼핑몰 오픈 하는데 충분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번에 모든 설명을 담으면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오늘은 "무엇을"에 해당하는 "아이템"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무엇을 팔 것인가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실상 이 부분에서 쇼핑몰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갈린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엔 쇼핑몰의 본질이 바로 이 "무엇을" 이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부분 초보 사장님들이 이 부분에서 막혀서 시작도 못하시는 분들이 태반이니깐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아이템'만 잘 준비하신다면 쇼핑몰 성공 확률이 매우 올라갑니다.

 

그럼, 아이템 선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해 봤습니다.

첫째, 내가 잘 알거나 관심 있는(취미)아이템을 선정한다.

이 방법은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장점을 따져보자면,

우선 본인이 잘 알고 좋아하는 아이템을 판매하는 일은 우선 즐겁습니다.

즐겁다는건 꾸준히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이 매출이 나려면 최소 몇개월에서 길게는 몇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건 본인의 문제가 아닌 매우 당연한 상황입니다.

순전히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하신 분들은 2~3개월 정도 매출이 나지 않으면 대부분 여기서 포기를 합니다.

반면에, 본인이 좋아하는 상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은 일 그자체로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에

조금 더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케이스바이케이스 이긴 합니다 ^^;)

그렇지만 우리는 쇼핑몰을 취미가 아닌 돈을 벌기 위한 사업을 한다는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볼때 가장 큰 장점은 '마케팅포인트'를 잡는데 매우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단적인 예로,

낚시매니아인 베테랑 낚시꾼이 운영하는 낚시쇼핑몰과 낚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 운영하는 낚시쇼핑몰이 있다고 칩시다.

둘 다 온라인에 대한 지식이 없고 쇼핑몰을 처음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어디가 더 잘 팔까요?

단순히 생각해도 전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본인이 낚시를 다니면서 낚시용품을 구매를 많이 했을 것이고,
그때 겪었던 불편했던 점, 개선할 점 또는, 장단점등을 아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이고

가장 중요한 상세페이지 컨텐츠 구상 역시나 아주 쉽게 술술 나올 것 입니다.

더 나아가선 낚시를 하는 동호회나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도 있을 수 있고,

어디에 홍보를 하고 어떻게 광고해야 효과가 좋을지도 어느 정도 계획이 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 합니다.

좋아하는 일이 진짜 일이 되어버리면 오히려 더 싫어지는 경우도 있으니깐요.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내가 좋아하고 잘 아는 아이템이 이미 레드오션, 즉 과포화 상태인 아이템일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의류", 그 중에서도 "여성의류" 카테고리가 그렇습니다.

요즘엔 그나마 의류가 아닌 다른 아이템으로 시작하는 케이스가 많긴 하지만

아직도 쇼핑몰을 시작하시는 분들 중 열에 아홉은 여성의류 인 듯 합니다.

대부분 주변에서 "너 옷 잘입잖아, 옷 팔아봐" 라는 얘기들에 혹해 시작하는 케이스가 많죠.

"너 요리 잘하잖아 식당 한번 해봐" 라고 시작하는 케이스와 비슷합니다.

결과는 대부분....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백종원의 골목식당'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성의류 카테고리는 그야 말로 전쟁터 입니다.

난다 긴다하는 판매자들이 모두 모여있고, 잘나가는 MD들도 처음 시작하면 쪽박 차기 일수인 곳입니다.

그런 치열한 곳에 아무런 시장조사 없이 진입해 놓고 장사가 안된다고 말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여성의류를 하겠다고 하신다면,

남과 다른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는지, 아니면 가격 적인 엄청난 메리트가 있다던지

또는 엄청난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 등등이 아니라면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세요.

이건 취미가 아니고 사업이니깐요.

암튼, 내가 잘아는 아이템을 선정한다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둘째, 잘 팔릴만한 아이템을 선정한다.

잘 팔릴만한 아이템은 뭘까요?

유행하는 상품? 질좋고 저렴한 상품? 디자인이 너무 예쁜 상품?

잘 팔리는 아이템은 뭐다 라고 하나로 정의하긴 힘들겠죠.

하지만 경제 시간에 배운 '수요와 공급'의 원리로 생각해볼 순 있을 듯 합니다.

한마디로 '수요는 많은 데 공급은 작은 상품' 입니다.

내가 이 아이템에 잘 알든 모르든, 관심이 있건 없건 떠나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파는겁니다.

그럼 대체 이 '수요와 공급'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다들 아시는 '아이템 스카우트'나 '네이버 키워드 도구' 같은 사이트를 통해 한 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누구나 손쉽게 이런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온라인 시장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누구나 공평하게 노력하는 만큼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터페이스가 직관적 이여서 편리한 아이템 스카우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은 많으니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아이템 스카우트를 통해 수요와 공급을 확인해 보세요!

라고 끝내면 너무 무책임 하겠죠..?

어떻게 수요와 공급을 확인하는지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카테고리검색", "키워드검색"이 있습니다.

카테고리 검색은 각 카테고리에 속한 키워드 별 검색량, 상품수를 알려줍니다.

키워드 검색은 말 그대로 원하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상품수를 알려줍니다.

여기서 검색량(수요), 상품수(공급) 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우린 정해진 아이템이 없으니 키워드 검색이 아닌 카테고리 검색을 들어갑니다.

궁금한 카테고리를 이렇게 선택을 하시면

아래에 카테고리에 속한 키워드와 검색량, 상품수가 모두 나옵니다.

검색량 순으로 보든, 상품수 순으로 보든 그건 각자 자유입니다.

이런 식으로 각 카테고리별로 일일히 확인해 보는 것 도 한 방법입니다.

아마 시간이 많이 걸리는 노가다 작업이 될겁니다.

(노력 없이 쉽게 돈 버는 정보를 원하셨다면 지금이라도 뒤로 가기 부탁 드립니다

저도 알지도 못하고 알면 제가 했을 겁니다 ㅎㅎ;)

그리고 꼭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이 있습니다.

빨간색 상자로 체크한 '원피스' 키워드의 검색량과 상품수를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검색량 : 402,500

상품수 : 14,738,594

 

왜 위에서 여성의류가 힘들다, 레드오션이다 라고 말하는지 아시겠죠?

단순히 여성의류 쇼핑몰이 많으니까 라는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인 판단을 했기 때문에 나온 얘기입니다.

가급적 모든 판단은 데이터를 통해 하셨으면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못 믿으시겠다면 키워드 검색에서 원피스, 블라우스 등등 여성의류 키워드로 꼭 한번 검색해 보세요.

게다가 메인키워드가 이정도로 과포화 되다 보니,

틈새시장을 노린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는 판매자도 많아져 세부키워드를 노린 노출도 힘들다는 겁니다.

암튼, 이런 식으로 어느 정도의 수요와 공급은 알 수 가 있습니다.

이제부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죠

엑셀다운로드도 가능하니 카테고리별로 정리해서 어떤 카테고리, 어떤 아이템을 선정할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꼭 알아두셔야 할 건 이러한 방법이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수요가 높고 공급이 적다고 백프로 다 팔리는 건 아니란거죠.

마케팅,광고,트렌드,경쟁사 등등 고려할 사항이 아주아주 많이 있으니깐요.

끝으로 위에 말씀드린 첫번째 방법, 두번째 방법 중

어떤게 좋고 어떤게 나쁘다고 말하고 싶진 않습니다.

각자의 가치관, 상황, 생각과 계획이 모두 다를테니깐요.

본인에게 알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의도에서 적은 글이니 참고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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