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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스마트스토어 창업, 배송 패널티 한방에 정리

 

 

네이버 대표 쇼핑플랫폼 스마트스토어의 판매관리 패널티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문제없는 좋은 거래를 위해서 판매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는 판매활동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판매관리 패널티가 부여되고,

패널티 점수가 누적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에 따라서 단계적 제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누적된 점수에 따라 계약해지 또는 서비스 이용제한까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의적이 아닌 부당행위가 적발될 경우에도 규제가 이루어지니

스마트스토어 판매관리 패널티 정보파악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페널티 부과 기준은 위 표처럼 4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발송처리가 지연될 경우 / 품절로 인해 취소될 경우

반품처리가 지연될 경우 / 교환처리가 지연될 경우

추가적으로 지연되는 기간에 따라서 페널티 점수도 같이 늘어나기에 관리하실 때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제 4가지 항목을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송처리 지연

발송유형별 발송처리 기한까지 미발송되는 경우

- (발송지연 안내를 미리 고지하여 처리된 건은 제외) 고지 못한 건에 대해서 발송처리 기한 다음 영업일에 1점이 부과

발송유형별 발송처리 기한으로부터 4영업일 경과후에도 계속 미발송되는 경우

- (발송지연 안내를 미리 고지하여 처리된 건은 제외) 고지 못한 건에 대해서 발송처리기한 +5영업일에 3점이 부과

발송지연 안내 처리 후 입력된 발송예정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 미발송

- 발송지연 안내를 하고 기한 연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1영업일 이내 미발송 될 경우 1점이 부과

그래서 발송지연 안내할 때 여유롭게 기한을 설정해서 고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시처럼, 발송지연 안내 고지가 안됐는데 긴 기간 동안 지연되었다고 한다면

발송처리 기한 다음 영업일에 1점+발송처리 기한 +5영업일에 3점으로 해서 총 4점을 부과받게 됩니다.

그렇기에 혹시라도 발송에 관련해서 지체가 생길 것 같다면

발송지연 안내를 통해 발송처리 기한을 연장하고, 그 기간 내에 발송가능한지 확인하셔야합니다.

품절취소

고객의 취소 사유나 품절이거나 품절로 인해 판매자가 들어온 주문건을 취소해야하는 경우

품절 처리 다음 영업일에 2점이 부과

반품 처리 지연

고객이 반품을 신청했고 택배사에서 제품을 수거한 수거 완료일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되는 경우

수거 완료일 +4영업일에 1점이 부과

교환 처리 지연

고객이 교환을 신청했고 택배사에서 제품을 수거한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이 경과되는 경우

수거 완료일 +4영업일에 1점이 부과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은 어떻게 될까?"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은 상이하게 설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 발송상품 같은 경우에는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이 발송처리기한이 되고,

오늘 출발 상품의 경우에는 오늘 출발되는 결제시한까지 결제 완료한다면 당일 바로 발송처리를 해야합니다.

Ex) 11시 이전 오늘 출발이라고 했다면, 11시 이전에 결제완료 되어 주문된 건은 당일 발송을 해야하고

그 기한에서 지연되면 발송지연 페널티를 받을수 있습니다.

일반 발송상품 / 오늘 출발상품은 상품등록할 때, 배송 속성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주문제작 상품일 경우 체크하면 발송예정일을

주말, 공휴일을 제외한 영업일 기준으로 최대 14일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준을 알아봤으니 페널티가 누적될 때 어떠한 제재가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페널티 단계별 제재"

판매자 단위로 최근 30일간 판매관리 페널티가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이 40% 이상인 경우에는 적발횟수에 따라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페널티 비율의 경우는 <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입니다.

1단계<주의 단계>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이 40% 이상이 최초로 발생된 경우

주의 단계에서는 아직까지 제재가 들어오는 부분은 없습니다.

2단계<경고 단계>

주의 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이 40% 이상인 경우

경고 단계를 받은 날부터 7일동안 신규 상품 등록이 금지됩니다.

3단계<이용제한 단계>

경고 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바율이 40% 이상인 경우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처리가 되고 판매 활동 및 정산이 제한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고의적 부당행위라고 해서 판매 행위 중에

구매자와 네이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거나 네이버에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에

이용정지 / 이용계약해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의적으로 부당행위를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에, 참고정도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설명을 끝으로 스마트스토어 페널티 부과 기준과 제대 단계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부주의하게 페널티 받는 일이 없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