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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의 현실

온라인 사업 시작했어요 (나름 노하우를 적어봤습니다)

 

 

현재 온라인 시장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이후 팬데믹 현상으로 오프라인 경제침체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최근에는 4단계로 인해 더욱더 힘들어지는 상황

코로나로 인해 급속도로 사람이 몰린 곳은

sns, 네이버, 페이스북, 유튜브

작은 핸드폰 하나로 지인들과의 소통, 게임, 쇼핑 가능한 시대에서

한층 더 성장되는 건 온라인 시장입니다.

 

현재 오프라인 상점, 공장, 유통업자 사장님들은 고민을 하실 겁니다.

온라인을 시작해? 늦지 않았을까? 우리 제품 위탁으로 줄까?

오프라인의 파이가 조금씩 줄어들고 온라인의 시장의 파이가 커짐으로써

다들 하는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저는 "시작" 이라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고민이신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자금력이 여유가 있어 투자를 과감하게 하시는 분들

자금력이 부족하여 직접 하나하나 알아가며 공부하시는 분들

누가 맞다 틀리다는 없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대박 날 거야!"라는 생각은 버리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선택

1) 스마트 스토어, 자사몰

2) 스마트스토어, 오픈몰 (g마켓, 11번가, 옥션..등등)

1번과 2번 무엇이 다를까요?

1번은 브랜딩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2번은 브랜딩이 잘 안되며 판매만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예로 오픈마켓(11번가, g 마켓, 쿠팡)에서

고기촌(생산자 브랜드명)의 LA 갈비를 샀습니다.

소비자들은 기억은>>>> 11번가에서 LA 갈비 샀는데 괜찮더라

g 마켓에서 LA갈비 저렴해서 샀어.

브랜딩이 입혀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LA 갈비를 재 구매할 때, 고기촌을 검색할까요? 확률이 적을 겁니다.

단, 스마트 스토어는 자사몰 정도는 아니지만 브랜딩의 효과는 있습니다.

브랜딩을 할 경우 가격의 싸움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이키가 비싼 이유가 있듯이 말이죠.

최근 브랜딩을 잘한 업체 중 하나는 "로코유" 라는 업체입니다.

실리콘 유아식판을 판매 중이며

보통 소비자가 2배 정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만들어 낸 거죠. 이 업체는 소구점이 명확한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1,2 번 or 스마트스토어의 시작

스마트스토어 시작 > 자사몰 > 오픈마켓 진출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둘째. 상세페이지 제작

선택을 하셨다면 상세페이지 제작

상세페이지가 모가 중요해~ 그냥 업체 맡기면 되지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겁니다...

자사몰의 상세페이지와 스마트스토어의 상세페이지는 다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뒤로 가기 한번 누를 시 경쟁사들이 넘쳐흐릅니다.

잘 만든 상세페이지는 광고 효율을 높여줍니다.

상세페이지만 만드는데 한 달 이상 걸려도 정상이라 생각합니다.

 

내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녹여내며 소비자에 어떻게 호소력 있게 정보를 전달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내 제품을 구매하게 만들 수 있을까라는 끝없는 고민을 해야만

정말 좋은 상세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업체에 그냥 만들어주세요~ 하지 마세요..

그냥 이쁘게만 만들어만 줍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머릿속으로 기획하세요. 그거를 디자이너에게 요구하세요.

아니면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정말 중요합니다. 컨설팅을 해드리며 매번 말씀드리는데

상세페이지 우습게 보시는 분들 절대 온라인 성공 못합니다.

최근 파워 등급이었던 분에게 컨설팅을 해드렸습니다. 전화로 간단한 컨설팅이었으나,

그분은 고맙게도 저의 컨설팅을 전적으로 믿어주셨습니다.

상세페이지의 문제점에 대해 디테일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지금 파워에서 빅파워로 등업이 되었으며 아주 깔끔하고 훌륭한 상세페이지를 가지고 계십니다.

 

이때 한번 더 느꼈습니다.

상세페이지는 정말 너무 중요하단걸

셋째. 마케팅

이제 광고의 종류

1) 페이스북 &인스타 (같은 회사입니다.)

2) 블로그

3) 카카오 배너

4) 카페

5) 네이버 CPC

6) 네이버 GFA

....등등

 

아주 많은 광고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CPC는 기본으로 하셔야 하며

모든 광고 한 번씩 진행해 보셔야 합니다.

아이템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진행하면서 ROAS를 측정해 가며 내 아이템과 맞는 광고 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금액을 많이 쓰면 안 됩니다.

적은 최소한의 금액으로 TEST를 계속해봐야 합니다.

얇고 넓게 계속 두둘겨야합니다.

궁금하신부분 있으시면 댓글 or 쪽지 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