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은 대다수가 1인 쳬계로 준비하는 창업자가 많습니다
그만큼 창업이 용이하고 소자본으로 할수 있다는 인식이 있어서 아닐까 합니다.
이제 쇼핑몰은 그렇게 쉽고 적은 자본으로 할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쇼핑몰 초창기때는 그야말로 소자본으로 가능했습니다
그럼 왜 소자본이던 쇼핑몰 창업이 지금은 그렇지 않을가요?
가장 큰 차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은 쇼핑몰을 창업하려면 비용 중 가장 큰 부담이
되는 것이 광고비입니다. 차라리 광고비 만큼 매출이 일어난다면 부담은 아니지만 절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쇼핑몰에 필요한 부수기재등 목돈이 필요한 부분들도 늘어 났습니다.
이전에 쇼핑몰이 소자본 창업이라 불리던 초창기에는 포털 검색사이트 등록비도 없거니와
광고비도 받지 않았습니다. 카메라도 디카면 되었고 조명은 필요하면 옥상가서 찍었습니다.
그당시만 해도 온라인 시장이 포화상태도 아니고 인터넷 쇼핑이 일반적이지 않다보니 인터넷 구매층도
정해져 있고 판매자들도 타겟층을 정해서 판매하기 쉬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 다른 세상이 되었습니다. 인터넷 시장은 공급 수요가 포화상태가 되고
인터넷 상점끼리 경쟁을 하지 않으면 안되고 쇼핑몰에서 제품의 모든 것을 보여줘야 하고
다 보여줘도 의심하고 다시한번 확인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인터넷 시장은 180도가 변했는데 아직도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보면
쇼핑몰 창업을 쉽게 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뜻은 그만큼 위험하게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런 부분을 그렇다고 쇼핑몰 창업자들만의 문제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마치 소자본으로 가능하고 쉽게 돈벌수 있다고 떠들어대는
매체나 홍보업체들도 한몫을 한다고 봅니다.
이렇듯 여기서는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꼭 같은 경우는 아니라도 이런 저런 이유로도 쇼핑몰 창업을 안하는게 아니라 못할수도 있다라고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쇼핑몰 창업을 혼자서 하다보면 답이 없다
쇼핑몰이란 것이 1인 체계다보니 혼자서 해야할게 너무나 많습니다.
혼자서 인터넷으로 정보도 수집하고 시장도 다니고 책도 보면서
해야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문제는 그러다 중간 중간 막히게되면 그런 부분들을
해결하는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창업자들은 모르면 물어보고 그래도 해결안되면 아는 사람을 만나서라도
물어봐야 하는데 고민만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혼자서 고민만한다고 누구하나 알려줄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커뮤니티 같은 곳에 와서 물어도 보고 그래도 시원한 답이 안나오면 오프모임이나
지역모임등에 나가서 답을 알려줄만한 사람을 만나서 하루빨리 해결을 해야하는데 그러지 않다는 것입니다.
설사 모임이 없다면 내가 먼저라도 알려줄 사람을 찾아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쇼핑몰 창업과 운영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초보라고 모르고 운영을 하고 있다고 다 안다면
지금 쇼핑몰 운영하는 사람들은 다 성공한 사람들이겠지요.
내가 너무 몰라서 질문도 하지 못하고 아는 사람도 못만나겠다면 그러는 사이에 시간은
점점 흘러가고 결국 창업을 못할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해결이 안되면 방법을 찾으십시요
그리고 쇼핑몰 창업의 성공은 얼마만큼 계획대로 준비해서 창업을 하냐에 있습니다.
이래서 시간이 지연되고 저래서 시간이 지연되면 그건 누구의 손해도 아니고 쇼핑몰 창업자의 손해 입니다.
또한 막히는게 없더라도 모임이나 커뮤니티를 활용하십시요. 돈도 안들도 책이나 다른 곳에서
배울수 없는 것을 배우실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은 피가되고 살이되어서 언젠가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그렇지 않은 쇼핑몰 창업자와의 차이를 아실겁니다.
2. 쇼핑몰 창업 아낄때 아끼고 쓸 때 써라
쇼핑몰 창업자를 이렇게 보고 있으면 참 희안한 것이 써야할 것에는 아끼고
아낄것에는 부담없이 쓴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일이 술술 잘 풀리다가도 어느순간 막히는 부분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구매에 백만원은 너무 당연한데 쇼핑몰 디자인에 십만원은 아깝고 사입비
백만원은 너무 당연한데 광고비 백만원은 아까워들 합니다.
카메라는 원하는 제품을 사서 괜찮은데 디자인을 보니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그거 고민하는데
상당시일이 걸립니다. 또한 사입비로 비용을 쓰다보니 정작 쇼핑몰 오픈하고 광고비가 없어서
고민하다 시간이 걸입니다.
쇼핑몰 창업에 있어서 사진,디자인,솔루션,광고 어느 것 하나 버리거나 포기하거나 등안시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런데 비중을 나누고 미리부터 금액대를 정하고 생각보다 오버하면 그거 고민하느라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다 제대로 돈주고 하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쇼핑몰 창업을 준비한다면
어떤게 중요하고 안중요한지는 알아야 하고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 그 중요도를 예산이나 내 임의로
결정하는 것은 틀릴수도 있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모임이나 커뮤니티등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문제가 되고 고민이 될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정작 그런 부분이 막히면
고민하느라 시간만 잡아먹게 됩니다. 처음부터 그런 부분을 계획에 넣는다면
다른 쇼핑몰 창업자보다 더 빠르고 문제없는 쇼핑몰 창업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3. 쇼핑몰 창업 기간을 확실히 정하자
많은 쇼핑몰 창업자들이 대부분 창업날짜를 정하고 준비하는데 대다수가 자신이 생각한 날짜에
맞혀서 오픈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어찌보면 그만큼 사전작업이 원활치 않다는 말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디자인 기간을 수정기간 없이 너무 짧게 잡았다던가 PG사 신청후 카드세팅이 넉넉히
2주는 잡아야 하는데 신청시기를 너무 타이트하게 잡았다던가 그것도 아니면 제품 작업 시간을
혼자서 하다보니 너무 세월이라 맞출수가 없어서라던가...등등의 이유로 늦춰지기 마련입니다
흔히들 첫단추를 잘꿰어야 한다고들 합니다. 쇼핑몰도 마찬가지입니다. 쇼핑몰 오픈날짜는 나름
이것 저것 따져보고 정한건데 짧게는 몇주 길게는 몇달이 늦춰질때도 있습니다. 다행이 이유있는
연기면 모를까 생각지도 않은 부분의 문제가 있어서 한다면 그 피해는 상당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옷을 팔려고 준비하다가 이래저래 한달이 늦어져서 찬바람이 불면 기존에 있던 옷은 그냥
재고가 됩니다. 이렇듯 오픈날짜를 정하기전에 과정에 있어서 철저히 준비하고 시간계산을 하면서
몇일 정도 유예기간까지 둘수 있는 유들이는 가지고 창업기간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다보면 생각한 기간에 딱딱 맞혀서 오픈하기란 여간해서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철저한 준비와 시행착오까지 계산하는 치밀함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쇼핑몰 창업자는 그런 부분까지 계산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단순히 디자인몇일,사입몇일,작업몇일...
이렇게 하다보니 어느곳 하나에서 막히면 언제 풀릴지도 모르게 시간이 지나게 됩니다
어찌되었던 무슨이유든간에 쇼핑몰 창업을 안하는게 아니고 못하는 것이라면 결국 지연되는 하루 하루는
돈으로 환산할수 없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할 것만 생각지 마시고
문제가 될만한 것들이 무엇이 있을지 돌다리도 두들겨 보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쇼핑몰 창업은 언제까지 오픈하냐도 중요하지만
쇼핑몰 창업을 얼마나 문제없이 준비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의 현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사업 시작했어요 (나름 노하우를 적어봤습니다) (0) | 2023.08.25 |
---|---|
해외 구매대행 창업하시면 사기 안당하게 늘 조심하세요 (1) | 2023.08.25 |
직장인 부업,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고 1년 반이 지난 지금.. (1) | 2023.08.25 |
온라인 쇼핑몰 창업, 현 온라인 판매 시장의 체감 상황 (2) | 2023.08.24 |
누구나 다 알지만 다 알면서도 당하는 쇼핑몰이 망하는 이유 - 1 (0)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