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는 다시 최악의 상태이고, 델타변이까지 겹쳤죠.
싱가폴은 아예 방역을 포기하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시대적 흐름으로 받아들이자는 뉴스를 얼마전 봤는데요.
더불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의 거래액이 무려 16조를 돌파했다는
뉴스도 덩달아 보게되니 온라인을 알지 못하면 이제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도래한거같기도 하네요 :)
대면,비대면 가리지 않고 요즘 다양한 분들을 만나 온라인 유통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눕니다.
그러다보면 온라인 유통을 대하는 사람들이 몇가지 부류로 나뉘는걸 알 수 있었는데요.
첫번째.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으나, 상품 제조 또는 수입에 온 힘을 쏟아
판매와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 조차 못잡으시는 분.
두번째.
상품도 정해진 것이 없고 여기저기 주워들은 지식은 많아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잡다한 지식만 가득하신분.
(상품등록만 해놓고 선비처럼 상 펴놓고 마케팅 공부중...)
세번째.
본인 나름대로 상품도 딱 정했고 , 상세페이지도 이쁘게 만들고,
키워드도 검색수 대비 상품수 낮은걸로 잘 했는데.......
영 반응이 없으니 다시 다른거 찾아서 올리고 또 반복하며 "언젠가 성공할거야"를 다짐하는 분.
첫번째에 해당되시는 분은 상품이 좋으니 조금 배워서 SEO 잘하고
쇼핑검색광고만 좀 돌려도 어느정도 전환이 나옵니다.
하지만 두번째 세번째에 해당되시는분들은 정작 중요한 부분은 생각치 않고
머릿속에 더 잡다한 정보를 입력시키느라 번아웃이 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통이라는건 참 단순한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있는 상품(가치 높은 상품)을 해당 소비자들이 포진되어 있는 장소에
잘 노출시키기(상위노출)만 하면 성공하는 것이니까요.
이를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장 유동인구 많은 백화점)에 입점해서
내 상품을 가장 좋은 장소에 배치(상위노출)하려고 무던히 노력하면 성공한다?로 바꿀수 있겠죠.
쿠팡외 오픈마켓을 제외하고 단순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유통하는것에만 포커스를 맞춰봤을때...
스마트스토어의 상위노출 로직은 여타 플랫폼들의 상위노출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는 네이버가 직접 공지해놓은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방법입니다.
위 사진에 보시다시피 적합도 = 검색최적화(SEO)를 뜻합니다.
인기도 = 상품 최신등록일 대비 판매건수를 뜻합니다.
신뢰도 = 출처를 뜻합니다. 즉 불법적인거냐 반칙했느냐
뭐 이런것들을 따지는 요소이니만큼 우리들은 해당사항이 없겠죠^^
정리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방법
-> 본인의 상품에 적합한 상품명(키워드)를 잘 추려내어 ,
가장 최신으로 등록하고 그에 비례해 해당 키워드 경쟁자들보다 많은 판매를 일으키자.
더해서 구매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호평(좋은 리뷰)을 받아라.
그럼 니들꺼 제일 위로 올려줄게라고 네이버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많은 유튜버들과 강사들이 자기뜻대로 해석하고 각색해서 정보를 뿌려대고있죠.
해서 팩트적으로 네이버가 말하는 상위노출 방법을 직관적으로 분석하고 진행한 데이터를
제 노하우 문서에 정리했고 관심있는 분들은 제 블로그에 오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글 적을때마다 쪽지와 메일로 컨설팅을 부탁하시는건 좀 자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핵심은 하나인데 , 10명 100명이 아다르고 어다르게 말을 하니 카더라통신이 생기고 모두가 정보의 홍수속에 빠졌구요.
유통을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소꿉놀이를 하는것만 같은건 제 기분 탓일까요.
오늘도 지인 한분을 만나 스토어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듣고 주절주절해봤습니다.
한분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기쁠거 같습니다.
'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사업자 등록증 신청하기 첫걸음! (1) | 2023.08.24 |
---|---|
의류쇼핑몰 창업 시장조사 관련 팁! (0) | 2023.08.24 |
쇼핑몰 운영 중 파워링크 광고 사기 당하고 환불받은 후기 (0) | 2023.08.24 |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점점 다양해지는 진상 대처법 (2) | 2023.08.24 |
쇼핑몰 창업, 홍보로 고민하시는 사장님들께 드리는 작은 조언 (1)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