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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의류쇼핑몰 창업 시장조사 관련 팁!

 

 

막연히 시장조사라 하면 인터넷 쇼핑몰 서핑도 해보고 도매시장 다녀보고란

 

내용은 책이나 인터넷 정보를 통해서 쉽게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알수 있는 내용들은 쇼핑몰을 준비하는

 

쇼핑몰 창업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정말 다분히 막연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말이나 글로는 쇼핑몰들 분석하고 발품을 팔면 자연스럽게 안다고는

 

하지만 말이 그렇지 절대 쉬운일도 아닙니다. 최소한 시장조사를 하려면

 

목표도 있어야 하고 방향도 있어야 합니다. 무턱대고 하는 시장조사는 자칫

 

내가 정한 것과 다르게 진행되어 처음부터 시행착오를 겪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좀더 쉽고 구체적으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템 시장조사 초보 운영자의 리스크(risk)는 어쩔수 없다

초기 쇼핑몰 창업을 하면서 좋은 제품에 착한 가격에 좋은 공장을 알아내기란 하늘에 별따기 이며

 

설사 어떻게 알아낸다 한들 초보 창업자에게 좋은 제품과 착한 가격을 주는 곳은 극히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좋은 제품이 있어도 도매가가 높고 수량이 많지 않으니

 

도매상도 호의적이 될수 없음은 인지하고 시장조사를 해야합니다. 반대입장이 되어 도매상이

 

된다면 창업한다는 사람에게 좋은 상품을 착한 가격으로 주겠습니까? 이렇듯 창업자들은

 

어느정도 리스크는 안고 간다고 생각하고 시작을 해야합니다. 어디가서

 

"나 창업자 인데 도매 싸게 해주는 곳 알려주세요?"란 질문을 하기전에 다시한번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싸고 좋은 곳은 절대 쉽게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발품을 팔고 인터넷을 뒤진다고 나오지도 않습니다. 발품을 팔아도 목표를 가지고 다녀야 하고

인터넷을 이용하더라도 정확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아래 내용 역시 그러한 목표라는 것을

전제로 풀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서는 기다리기보다

직접 다녀야 합니다. 어느누구도 가만히 앉아서 좋은 제품 찾아요..좋은 가격 찾아요...한다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좋은 곳은 알리려 안해도 다들 알아서 찾아옵니다. 그러니 찾아다닐필요가 없구요

그렇다면 답은 명확합니다 그런 곳은 직접 찾는 것이지 누구에게 부탁이나 누구한테 물어서 가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입니다.

2. 아이템 시장조사 초보 창업자라고 버릴건 버려야 하는가?

 

초보창업자라고 비싼거 비싸게 사고 좋은 제품 비싸게 산다면 당연히 쇼핑몰 창업을 한들

 

매출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러니 쇼핑몰 창업자들은 처음부터 좋은 제품에 착한가격인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 일입니다.

 

즉 누가 도매처 가르쳐 준다고 100% 좋은 가격이 되지도 않고 남들이 안가르쳐 준다고

 

비싸고 매리트 없는 아이템만 찾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이것은 다분히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노력과 열정이 있다면 어느정도 극복은 할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감안하고 시장조사를 한다면 노력한 정도의 결과는 돌아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차근 차근 하나씩 목표와 방향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아이템 시장조사 인터넷 벤치마킹을 이용한 시장조사

 

 

가장 먼저 내가 정한 아이템이 종합몰,쇼핑몰등에서 어떻게 판매되는지 확인하고

 

각 카테고리별로 분석하고 더 세분화 해서 각각의 상품군을 나누고

 

그 나눈 상품군을 종합몰의 경우 제품의 인기도와 이벤트 상품 그리고 프로모션 제품등을

 

살펴봅니다. 일반 쇼핑몰의 경우 상위 잘나가는 쇼핑몰을 보면 메인에 있는 제품과

 

가장 잘팔리는 제품등을 분석해서 그 데이터를 가지고 오프라인 시장조사시 데이터로

 

활용합니다....

 

 

여기까지는 책이나 교육등을 통해서 쉽게 접할수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보태자면 무턱대고 종합몰,쇼핑몰 벤치마킹을 한다고 좋은 시장조사를

 

하고 분석을 할수 있을까요? 시장조사란 것도 뭘 알아야 키포인트를 찾고 뭘 알아야

 

뭐가 중요한자 아닌지를 알수 있습니다. 아는 사람들 입장에서 말하는 것은 쉽지만

 

모르는 입장에서는 이 조차 막연하고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몰 시장분석은 1,2차로 나누어 분석을 해야합니다

 

 

처음 시장조사 분석은 무조건 관련 종합몰 쇼핑몰 서핑을 많이 해야합니다. 그래서 눈에

 

익어야 합니다. 많이 보다보면 어떤 제품이 메인에 주로 나오고 요즘 트렌드는 이렇구나

 

라는 정도는 습득이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디테일 하게 분석하고 해봐야 나중에 다시한번 더 해야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1차 시장조사는 되도록 많은 자료와 서핑을 통해서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1차 분석을 통해서 인터넷 쇼핑몰의 흐름을 대략이나마 알아야 합니다.

 

그 후에 도매상도 다녀보고 한 후에 제대로 인터넷 쇼핑몰 분석이 들어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물론 도매상도 한두번 간다고 물건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같은 곳이라도 몇번 이상 다녀고 눈에 익히다보면

자연스럽게 제품들이 보이고 내가 원하는 그리고 해야겠다는 제품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구매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내가 좋아하는 제품을 고객도 좋아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여기서 그런 제품을 눈여겨 보고 다시한번 시장조사를 해봅니다. 과연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제품인지

아니면 지난 제품은 아닌지 또는 요즘 트랜드와 맞는지등... 그리고 나서 계획에 맞혀서

제품구매를 하면 훨씬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다만 이 경우는 취급하려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4. 아이템 시장조사 초보 쇼핑몰 창업자 시장조사 이렇게 하자

 

위의 과정을 통해서 기본적인 시장조사를 마쳤다면 그 다음에 해야할 것은 무엇일가요?

즉 내가 원하는 제품의 요즘 시장이 이렇구나 정도의 지식을 어느정도 정리가 되셨다면

오프라인 시장을 분석해 봅니다. 물론 물건은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지만 무시할수 없는 것이

오프라인 입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오프라인 시장이 먼저 인기가 있고 온라인으로 오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이미 온라인에서 인기가 지났는데 오프라인에서 인기가 있는 제품도 있기때문에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의 흐름도 같이 보면 좋습니다.

 

 

온,오프라인의 시장조사는 기본이 되는 내용입니다.

물론 말이 쉽지 절대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게 쉬우면 너도 나도 창업해서

성공하겠죠. 시장조사라 하는 것은 한두번 간다고 그리고 열번 간다고 절대 편해지거나

쉬워지지 않습니다. 다닐수록 눈에 익는 그리고 친한 도매상들이 하나둘씩

생기고 늘어나다보면 그제서야 조금씩 편해집니다

몇번을 다녀서는 절대 편해질수가 없는게 시장조사 아닐까 합니다.

5. 아이템 시장조사 도,소매 시장조사 목표와 방향을 잡자

만약 시장조사를 갔는데 정말 정신이 없었다 또는 시장조사를 자주는 가는데

도통 편해지지가 않는다...도대체 모르겠다 하는 창업자 분들은

 

시장조사를 기본없이 막연하게 가기 때문입니다. 그런분들은 시장조사를 가기전에

 

목표를 한가지씩 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 시장조사는 상의 위주로 보자 하의 위주로 보자 또는 도매상가의 스타일만 체크하자라던가

 

너무 무겁고 어려운 목표가 아닌 가볍고 쉽게 확인할수 있는 목표를 정해서

 

시장조사를 가는 것입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그렇게 가도 눈에 잘 안들어 옵니다

 

하지만 그런 목표없이 시장조사를 간다면 그야말로 시장이 어디 있는지 조사만

 

하고 오는 꼴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것은 도매상을 가기전에 소매상을 보는 것도 가장

 

중요한 시장조사 중에 하나라는 것입니다. 물건을 파는 것은 쇼핑몰 운영자지만

 

물건을 사는 것은 소비자 즉 고객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어떤 물건을 사는지

 

어떤 물건에 관심이 많은지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여기서 바로 앞서

 

인터넷 시장조사를 한 데이터를 활용해서 소매상을 가보고 대응시켜 보는 것입니다

 

변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품판매 스타일은 조금 차이가 날수 있다는 부분은

 

감안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시장조사를 가기보다 미리 사전에 동선을 짜서

오늘은 여기부터 여기까지 혹은 소매시장 도매시장 이렇게 분류를 하면서 다니는 것도

시장조사를 하는데 하나의 재미이자 계획이 될수 있을듯 합니다.

 

 

 

6. 아이템 시장조사 온,오프라인 시장조사를 했다면 정리해보자

앞서말한 방법대로 대략적으로나마 시장조사를 했다면 이제는 내것으로 만들기 위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내가 컴퓨터로 앉아서 조사한 시장조사 데이터는 어땠는지?

 

직접 발품을 팔아서 알아온 데이터는 어땠는지?

 

 

둘의 차이가 크게 없다면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위 잘나가는 쇼핑몰 몇 곳을

 

롤모델로 삼아서 그 쇼핑몰을 분석하고 이제 디테일한 벤치마킹을 진행합니다.

 

즉 내가 추구하는 스타일과 잘나가는 쇼핑몰의 스타일을 어느정도

 

절충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한 시장조사를 더 디테일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내가 좋아하는 제품이 남들도 좋아할꺼란 생각은 있어도 보장은 없다보니

어느정도 시장조사를 했다면 절충선과 가이드를 잡아야 합니다.

 

 

그러한 가이드를 가지고 시장을 가서도 내 스타일에 맞는 몇몇곳을 찍어서 도매상과 눈도 자주 마주치고

 

말도 한두번씩 건네면서 직접적인 시장조사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제가 아는 분은 매일 캔커피를 하나

가지고 지나면서 하나씩 도매상에게 주기도 했습니다. 친해지는 방법으로 당장은 내가 원하는 도매상은

아니지만 이 것 역시 투자라 생각하고..그리고 정말 그런 투자를 기가막히게 잘 활용하고 있는 분도 있습니다.

시장조사도 남들과 같이 하면 결국 남들만큼만 하게됩니다. 남들과는 다르게..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온,오프라인 데이터가 차이를 보인다면 문제는 조금 복잡해 집니다

 

분명 둘중 하나는 뭔가 잘못 조사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다시한번 앞서 진행한 과정을 다시한번 해봅니다. 인터넷 서핑으로써

 

최대한 많은 쇼핑몰들을 보고 도,소매 시장을 나가서 다시한번 체크해 보면 분명

 

처음에 보지 못한 오류나 시행착오들이 보일 것입니다.

 

 

그렇게 점점 좁혀 나가다보면 어느정도 시장조사의 길이 보이실 것입니다

시장조사는 그 많은 물건을 다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많은 물건을 쳐내고 좁히는데

목적을 두고 한다면 분명 어느순간 보기만 해도 물건들이 추려지실 겁니다.

 

 

 

결론적으로 시장조사는 많이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하고 방향을 설정하면서 조금씩 광범위한 시장조사에서 디테일한 시장조사로

 

그 폭을 좁혀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연하게 컴퓨터나 들여다보고 시장이나 돌아다는 것은 꼭 창업자가 아니라도

 

일반인도 그렇게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상품하나 사려고 서핑도 해보고 시장도 가보고

 

일반인과 똑같이 다닌다면 그건 쇼핑몰 창업자가 아니라 일반인입니다

 

 

쇼핑몰 창업자라면 일반인과는 다른 시점과 생각으로 접근해야 함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