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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의 현실

스토어팜 창업, 식품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성 (경험으로 느낀점)

 

 

식품에 대한 온라인 진출 전략

 

1. 방향성

첫째. 키워드 와 아이템

내가 팔아야 할 아이템이 정해져 있다면?

예로 아귀찜을 스마트스토어로 판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아귀찜" 을 검색했을 시

맨 위에 나오는 건 파워링크 광고

두 번째는? 지도 또는 블로그가 나옵니다.

네이버는 ai 시스템으로 프로그램이 정의를 내립니다.

"아귀찜"을 검색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귀찜 만드는 법" 또는 "아귀찜 잘하는 집"을 찾기 위한 검색 즉 정보성 키워드인 겁니다.

아귀찜을 스마트스토어로 판매를 준비하고 네이버 광고를 한다고 해도 효과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거죠.

물론 방법은 있지만, 네이버의 광고만을 이용할 시에는 성공 확률이 떨어질 겁니다.

내가 팔아야 하는 아이템의 메인 키워드가 정보성인가? 쇼핑성인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내가 팔고 싶은 아이템을 찾아 소싱 후 판매하겠다.

정보성 키워드는 되도록 피하고 쇼핑성 키워드를 공략

월 키워드 양은? 검색량이 어느 시점이 풍부한지? (예로 백숙을 판다 했을 때는 복날, 복숭아를 판다 하면 7월)

내 경쟁사의 판매건수는 어느 정도인지? 네이버 광고비는 어느 정도 들어갈지?

알아보신 후 소싱 업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둘째. 광고방법

아이템을 정했다면

네이버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광고를 진행할지?

외부 트래픽(유입식) 광고를 진행할지? 정해야 합니다.

네이버 cpc 광고 - cost per click 한 번의 클릭 시 비용이 빠져나가며 경매식 입찰 광고 시스템입니다.

내가 팔고자 하는 아이템의 키워드 cpc가 터무니없이 비쌀 경우(원 클릭당 1000원 이상-개인적인 기준입니다. )

또는 정보성 키워드라 네이버 쇼핑 유입량이 적을 경우는

외부 트래픽 광고 -인스타 &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 뒤 광고, 인플루언서 광고, 네이버 GFA , 카카오 배너 광고, 맘 카페

를 이용해야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cpc 비용이 나쁘지 않고 검색량은 많고 경쟁률이 적다면 네이버의 seo(최적화)만 잘한다면 문제없이 상위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브랜딩

이제 브랜드를 하고 싶으신 분은 자사몰(홈페이지), 스마트 스토어로

단순 판매를 늘리고 싶으신 분들은 스마트스토어와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쿠팡 ,옥션) 으로

제가 만약 11번가에서 사과를 샀다 가정한다면, 사과의 판매자를 기억하기보다는 11번가에서 샀다.

이 정도의 기억이 될 겁니다. 그러면 재 구매가 일어날까요?

허나 자사몰(홈페이지)에 가입을 하여 구매했을 때는 xxx 홈페이지에서 샀다.라고 인식이 됩니다.

물론 스마트스토어도 오픈마켓이긴 하지만, 브랜딩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판매자를 기억하게끔 만들어 두었으니까요. 그 증거로 제 머릿속에는 유명 스마트스토어 셀럽들이 머리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혹시 최근에 오픈마켓(11번가, 쿠팡, g마켓)에서 구매한 제품 판매자를 기억하시나요?

판매만을 목적으로 진행한다면 스마트스토어를 포함한 모든 오픈마켓이 답이다.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

이제 어떤 아이템을 판매할 것인가? 어떤 광고로 사람들을 유입시킬 것인가? 브랜딩을 하여 판매할 것인가?

단순 온라인 판매를 목적으로 판매할 것인가?

방향성을 잡으셨을까요? 글솜씨가 부족하여, 디테일하게 못 적은 점 죄송합니다.

2. 상세페이지 제작

이제 대략적인 큰 틀의 기획이 완성되었다면

상세페이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는 단순해 보이지만 섬세하면 할수록 구매전환율이 높여주기 때문에

힘을 많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판매 잘 되는 상세페이지를 유심히 보시면 비슷한 게 있습니다.

첫째. 상세페이지 길이가 깁니다.

길이가 긴 건 소비자를 설득하는 글과 사진이 많다는 겁니다.

(소비자를 내 스토어에 1초라도 더 머무르게 하셔야 합니다.)

둘째. 확실한 리뷰 건

리뷰 점수를 잘 관리해 주었습니다.

(제품이 좋아 리뷰가 좋은 것도 있습니다. 허나 관리를 해주는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셋째. 제품성이 좋으며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것 같습니다.

넷째. 섬네일 사진부터 눈에 잘 들어옵니다.

다섯. 움짤의 활용을 잘한 업체들도 많습니다.

상세페이지의 생동감을 더해줘서 소비자의 구매욕을 만들어줍니다.

위와 같은 부분들을 고려해 톤엔 매너를 맞추어 상세페이지를 제작한다면 성공 확률은 더 올라간다 생각합니다.

좋은 상세페이지를 직접 만드신다면 포토그래퍼(사진) 실력,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 조금씩은 하실 줄 알면 아주 좋습니다.

3. 판매 시작 실전!

판매 시작과 동시에 공부 시작입니다. 물론 시작 전에 공부가 맞지만 부딪히면서 배우는 게 훨씬 빠릅니다.

네이버 광고 cpc 2가지 seo란?? , 네이버 GFA 활용방법

카카오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3가지, 내 브랜드 인스타 키우는 방법, 맘 카페 전략

하루가 다르게 광고도 트렌드가 변하기 때문에 맞추어 나가려면 공부가 답입니다.

간혹.. 유튜브로 공부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들도 너무 훌륭한 분이시지만, 실직적인 전략은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정말 실전적으로 필요한 전략들은 책에 숨겨져 있다 생각합니다.

한책에 500장이 있다 가정하면 내가 필요한 정보의 장 수는 10장 정도일 수도 있습니다. 꼼꼼히 읽어 보시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든다면 최고의 마케터가 되지 않을까요?

온라인 사업을 올인 하신다 하면, 정말 공부 많이 하셔야 합니다.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이렇게 공유하는 이유는

저 또한 온라인 사업을 오래 해오며 수많은 허들을 혼자 뛰어넘어왔습니다.

허들을 넘으며, "누가 좀.. 가르쳐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해와서 부족한 글을 올려봅니다.

 

현재는 온라인 사업을 정리 후 프리랜서로 타 업체 스토어와 자사몰을 공동 운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쪽지로 (스토어, 자사몰) URL 과 핸드폰 번호 보내주시면

대략적인 분석 후 드릴 수 있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