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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쇼핑몰 창업의 현실

망했던 셀러의 스토어팜 성공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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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을 만만하게 보고, 준비없이 10년 전에 시작해서 크게 2번 말아먹었던 망했던셀러입니다.

준비되지 않았고, 멘토도 없었고, 모든 상품을 다해서 성공할 거 같았던...

늘어나는 많은 배송 건수에 만족하며, 약간의 자만,

또 약간의 우매함, 또 약간은 진실한 고급정보의 부족으로 몇 억이라는 큰 빚으로 온 가족을 고통 속에  빠지게 했더랩습니다.ㅠ

 

지금은 아래와 같이 많지는 않지만 1주일에 2,200건 정도 매출이 있습니다.

년간 계속 이렇게 주문 들어오는 건 아니구요, 명절 전후는 또 비수기랍니다.

 

 

많은 분들이 제가 미안할 정도로 문자로 상담하시는데요...낮엔 사실 오줌 눌 시간도 없습니다.

늦게 답변드림을 용서하세요.

 

 

0. 스토어팜 들어가기

스토어팜 자랑하기, 맞단골, 이런 게에 너무 매달리시면 안됩니다. 

요령과 스킬에 빠져 정말 큰 맥락과 개념을 놓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물건값, 운영비로 늘어나는 대출과 쌓여가는 샘플에,

쓸데없는 광고비에 쪽 빨리게 됩니다.

 

 

1. 승부는 아이템에서 :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좋아하는 가치와 매력적인 가격인가?

20여분 멘토링 같은 걸 해드리면서 너무 직설적인 돌직구를 많이 날려드려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설렁설렁해서는 몇 천 까먹는 모습이 선명하게 그려지면서, 좋은 말로 돌려 얘기할 수 없었습니다.

남들이 많이 손대지 않으면서 유행을 많이 타지 않는 상품을 Beginner시절엔 선택하셔요.

보세의류는 힘듭니다. 제 자신도 전문몰에서 사지 오픈마켓에서 브랜드의류 말고는 대부분 사지 않습니다.

먹는 것? 여러가지 인증은 물론 비기너가 하기에 참 어렵습니다.

자신이 직접 제조, 가공하거나 생산라인을 통제할 수 있다면 해보셔요. 아니라면 아이템을 빨리 바꾸시길 권합니다.

순수하게 제 경험에서 나오는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2. 핵심은 무엇인가?

마케팅은 마케팅입니다. 광의의 의미에서의 마케팅으로 볼 때 상품기획에서 소비자면접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조금 이해하셔야 확실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배운 경영MBA도 큰 소용은 실전에서 없더군요.

 

일갈하면, 매력있고 가치있는 상품이 적절한 가격에 경쟁사보다 좋은 조건에 제시될 때 고객은 옵니다.

저 같은 경우 방문자 대비 구매전환율이 5~10%정도가 평균이고, 성수기 때는 20~30%까지 올라가는데요..

아마 랭킹은 탑3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해에는 5%미만이었구요, 가을 부터 10%때로 상승하였습니다. 데이터분석 해보았지요.

 

그 다음 이 상품페이지가 고객의 동선에 제대로 배치되어 있는지 체크하여야겠습니다.

이 동선에 홍보툴들을 깔 때도 저는 되도록 마진20%이상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가끔 최저가로 계속 달리는 셀러분들 있는데요...실제 1,2년 후 망하는 회사 많이 봤습니다.

경쟁에서 이기려구 구매갯수 늘리려고 너무 무리하시면 사업의 의미가 없습니다.

"내 물건 내맘대로 하는데 무슨 문제냐"구요?

그러시면 전부 망합니다. 혼자 마진없이 달리면 경쟁사가 나가떨어질 거라구요?

더 큰 경쟁사가 당신을 죽일 겁니다.

이미 망해봤기에 더욱 신경써야 겠지요.

 

 

3. 상위노출방법?

방법은 확실히 있구요, 문자나 전화로 다 가르쳐드리기 실제 어렵습니다.

또한 이 로직이 계속 변화합니다.

요령(만)을 가르쳐주세요." 라는 질문에는 참 난감합니다.

전체를 봐도 승부가 날까말까 한데...20여분 상담해 드렸는데

이걸로는 이해를 90% 이상하긴 어렵더라구요.

예전 샵N시절부터 20여개의 교육과정을 다 가보았는데요...

수박겉핥기로 슬쩍 훑는데는 도움이 되었는데

실전에서는 무지막지한 경쟁과 랭킹에서의 치열한 혈투가 있었습니다.

 

 

4. 수익율을 높이기 위해선 계속 배워야 한다.

그 외 여러 가지 마케팅 툴에도 익숙해야 합니다. 

지옥11과 스토어팜은 성공요건은 조금은 다른 게 사실입니다. 상기의 요건은 storefarm기준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 주변에서 권하는 아이템, 너무나 신기해서 사람들이 모르는 아이템에

시간과 정력과 돈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4계절 유행을 덜타는 나만의 메인상품과 2계절 비수기를 메꿔주는 효자상품 12자녀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의 상품 카테고리로 컨셉있는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데

네이버 스토어팜은 꼭 그런 컨셉이 아닙니다. "네이버검색쇼핑몰"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내용이 준비되지 않았을 때는 과감이 접으시거나 아이템을 바꾸시거나

좀 더 배워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20,30대라면 인생을 좀 더 길게 보면 돈을 많이 잃지는 않게 됩니다.

 

 

정말 많은 셀러분들이 오늘도 쇼핑몰을 개설합니다.

많은 솔루션 회사와 마케팅회사들이 잘 될거라 강좌도 열어줍니다.

하지만 그들은 내가 아니며, 우린 더이상 빨대가 아닙니다.

우리 셀러도 인간이며, 자신의 자존을 세우고, 열심히 한 만큼 벌어갈 자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