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품 썸네일은 정사각형 이미지
일반적으로 300 픽셀 이상의 정사각형 등록이 옳은 방법이며 네이버 가이드 기준을 그대로 옮겨 드리면,
해당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미지 크기 : 300px*300px 이상, 500px*500px 권장, 최대 4000*4000 px 이하
(4월 14일 추가 내용수정)
그럼 사이즈는 몇 픽셀이 적당하냐고 문의를 주시는데요.
PC 버전기준으로 450 픽셀이 썸네일로 보여집니다.
모바일의 경우 410픽셀로 리사이징 되어 보여지기 때문에 섬네일의 픽셀은 450 픽셀이 가장 좋습니다.
더 크게 넣으면 용량만 커지기 때문입니다.(4월14일 추가내용수정)
(4월 19일 기준 내용수정)
썸네일 기준으로 대표이미지의 권장 픽셀은 640 X 640 으로 나와있습니다.
14일 기준 내용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2. 상품 썸네일 이미지는 1장이 아닌 3장 이상의 이미지를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퀄리티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금지사항은 텍스트/워터마크/도형은 노출금지입니다.
(경험상 해당 이미지로 등록한 상품은 쉽게 어뷰징 처리 되는 것으로 압니다.가격비교상품은 제외)
네이버 가이드 기준을 그대로 옮겨 드리면..
이미지 수량 : 기본이미지 1개 + 추가이미지 (2개 이상 권장)
• 하나 이상의 이미지는 상품의 전체 모양을 파악할 수 있는 정면 촬영 및 흰색/단색 배경을 권장
• 피팅 모델이 착용한 사진은 허용하나 해당 상품이 주제가 되고 사용자가 색상/형태를 판단할 있는 이미지이어야 함
• 색상/사이즈 등이 다르거나 전/후/좌/우 상세 이미지는 추가 이미지로 제공 (하나의 이미지는 하나의 상품 정보만 제공)
• 이미지 내에 과도한 텍스트/워터마크/도형 노출 금지
• 초점이 정확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사용 금지
진단방에 가장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부분이 썸네일 이미지의 문제입니다.
이 썸네일이 본인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고객이 수많은 제품중에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를 보고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제품이 한눈에 확실하게 그리고 고객이 찾고 있는 제품이 한눈에 띄어야 유입률이 높습니다.
다양한 이미지들이 섞여있는 검색리스트에서 이 치열한 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썸네일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중요성은 설명이 필요 없을꺼 같네요.
3. 제품명의 구성
제품명은 노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는 요소입니다.
이미지는 구매자를 위한 구성이 좋지만
제품명은 판매자가 노출을 위한 구성을 기준으로 제목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른 가장 많은 실수부분이 카테고리명을 제목에 사용하는 것입니다.(가격비교상품은 제외)
네이버 가이드 기준 원문을 그대로 옮기면..
네이버 지식쇼핑으로 들어오는 모든 상품은 하나의 카테고리에 매칭이 되어 서비스 됩니다.
카테고리에 매칭된 상품은 해당 카테고리의명칭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 키워드로 가지게 되며,
카테고리명이 상품명에 없더라도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상품의 성격에 맞는 정확한 카테고리에 매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테고리의 구조 상 하위 카테고리로 갈수록 상세한 키워드(상위 카테고리 키워드 포함)를 가지기 때문에,
가능한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시는 것이 검색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카테고리를 적절히 선택했다면 상품명에는 카테고리명과 관련된 키워드를
불필요하게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카테고리 선택은 검색결과 및 카테고리 브라우징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위의 기준으로 보면 카테고리만 제대로 설정을 해주면 카테고리명은 제목에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카테고리명으로 반복적인 제목 구성은 어뷰징 대상으로 알 고 있으며,
카테고리명은 핫키워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신규 등록시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품명에 브랜드 중복 기재 및 배송.할인/주문/판매조건 관련 문구, 수식어 사용(예쁜,신상,퀄리티, 추천,주문폭주등등)
셀러명(샵명)기입, 홍보문구 지나치게 긴 상품명은 절대 사용하시지 마셔야 합니다.
네이버 가이드 기준 내용을 그대로 옮깁니다.
표준 상품명
사용자가 당신의 상품을 잘 찾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명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제조사, 유통 채널에서 이용되는 공식적인 상품 정보 만을 사용하고,
상품 정보에 이벤트, 구매 조건 등의 판매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브랜드, 제조사, 시리즈, 모델명은 공식 명칭 만을 사용하고, 색상 명칭, 상품에 포함된 수량, 상품의 속성 등은
임의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에서는 쇼핑에서 사용되는 키워드에 대해서
언어 전문 인력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동의어/유의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영문, 오타, 외래어 표기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구축하고 있으며,
해당 동의어/유의어는 검색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중복 기재할 필요가없습니다.
공식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 하나(가능하면 외래어 표기에 따른 한글로 기입)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상품명에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검색이 잘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중복 단어 사용 및 상품명과 관련 없는 키워드, 수식어,판매조건 등을 기입하면 어뷰징으로 인식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이는 정확한 상품명을 제공하는 판매자에게 공정한 기회를제공하고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위한 장치입니다.
스토어팜은 다른 오픈마켓과 다르게 가장 조심하고 전략적으로 구성을 하여야 하는 부분이 제목과 해쉬 태그입니다.
오픈마켓은 단어입력제한수가 있어 의외로 적은 제목으로 구성을 하게 되는데. 스토어팜의 경우 길게 입력이 가능하지만
이를 오인하여 시스템적인 규칙을 이해 못한 상황에서 상품명 구성은 노출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 해야합니다.
아래는 네이버 가이드 기준을 한번 더 옮깁니다.
• 50자 내외의 텍스트 사용을 권장하고 조사, 수식어 사용하지 않음 (최대 100자 허용)
50자 이상은 어뷰즈로 판단될 확률이 높으며, 100자까지는 상품명으로 노출됨
• 상품과 관련 없는 브랜드, 제조사, 동일한 상품명을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음
•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을 사용하지 않음 (판매처명으로 별도 노출됨)
• 한글을 이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영문을 사용, 숫자는 아라비아로 표현함, 한글/영문 외에 다른 언어는 사용하지 않음
• ( ) - = [] / & 등 외의 특수문자 및 기호는 사용하지 않음
• 패키지 상품의 경우 내용물의 숫자를 정확히 표현
• 이벤트, 판매조건, 할인 가격, 쿠폰, 적립 등은 기입하지 않음, 별도로 준비된 이벤트, 가격, 쿠폰, 적립 필드를 이용
• 하나의 상품 만을 판매하고 단일 정보만 기입함, 카테고리 및 유형이 다른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서 판매하지 않음
경험상 위의 내용중 오해가 많은 것이 첫줄의 50자입니다.
하지만 가이드 기준으로 보면 시스템에 등록되어야 하는 제품명은 상당히 짧게 구성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장 많이 실수 하시는 부분은 셀러명(샵명)을 상품명에 입력하시는 것입니다. 가이드 기준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수기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지만 허용되는 문자는 된다고 하지만 가이드 기준 표를 보면 () 이외에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의 사용은 베스트 상품명이 아닌 크린 상품명의 기준입니다.
경험상 가격비교상품의 경우()를 이용하여 스팩입력이 허용이 되지만
카테고리 상품의 경우는 () 스펙입력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됩니다.
'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어팜 상단 노출하는 꿀팁 (0) | 2023.08.02 |
---|---|
스토어팜 관련 소소한팁 알려드려요 (0) | 2023.08.02 |
스토어팜 상품노출 (태그의 중요성, 소키워드를 장악하자) (0) | 2023.08.02 |
네이버 스토어팜 초보자가 보면 좋은 8가지 (0) | 2023.08.01 |
의류업 창업, 중국에 직접와서 사입하려는 분들에게 드리는 팁 (0) | 2023.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