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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인플루언서 출신 초보셀러가 말씀드리는 온라인 광고

 

 

쇼핑몰 예비창업자이고 쇼핑몰을 공부중이며.. 쇼핑몰에 대해서 많이 배워야할 초보셀러입니다.

여기서도 많이 배우며 여기 카페글들을 하나씩하나씩 깊히 머리속에 담고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선배님들이 판매,도매,세금, 쇼핑몰운영법등등..

여러가지 정보속에 빠삭하지만 광고면에서는 조금

많이 어려워하시던거같습니다...

카페에서 여러선배님들 글을 보면서 배워갔지만 광고에 대해 모르시는선배님들이나

막히시는 선배님들 보면 뭔가 속이답답했습니다.

전 예전부터 취미생활로 시작해서 생계유지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를 이용한 애드센스, 스팀잇,구글 페이스북, 인스타등등

그러다보니 각종 광고기법이나 방법들을 많이 익히게되었고 로직들을 많이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광고방법과 각종포털 사이트들의 로직들은 무궁무진하기에 당연히 아직도 많이부족합니다만

그래도 어느정도 선배님들께 정보공유를 해드릴 정도까지는되지 않았나 싶어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여기 카페에서 많은 선배님들이 쇼핑몰을 하시고

쇼핑몰자체가 매출에 비례해서 수익이 좌지우지하는 직종인만큼

광고면에서 제일 민감하실수가있습니다. 광고가 즉 쇼핑몰이 죽네 사네 문제이며.. 생계까지이어지니까요.

하지만 광고가 그만큼 쉬운부분도아니거니와 수많은 경우의수로 다가가야하시니 힘든게 당연합니다.

몇몇선배님들 글을 봤습니다.

광고대행사를 쓰면안된다.. 필요가 없다, 네이버광고는 돈만 많이깨지고 효율이없다등등

저도 그런 선배님들글에 당연 동감합니다.

 

우선 광고대행사를 집고넘어가자면 광고대행사중에서도 메이커 대행사 들이있습니다.

그만큼 관리도 철저하고 광고대행에 대해서 효율을 많이뽑는 착한 대행사도 있긴하지만 극소수죠.

나머지는 좀 직설적으로말하자면 양아치입니다.

관리차원에서도 무조건 수익만을 보고 대행업체를 운영하는거기때문에 작은 대행사나 이름없는 대행사들은

여러 광고대행을 맡으면 당연히 대부분 한두명이서 여러 광고대행을 하기떄문에 부적절한 방법으로 광고대행을 하고

관리를하는게 실상이에요... 주위지인들도 광고대행사를 하던친구들도 업무량이 많다보니

부적절한 방법으로 일을 마감치는 경우도 종종 봤습니다.

광고대행사에 맡겼는데 CPC 트래픽을 조작하거나

이것도 안걸리기 위해 해외에서 우회프로그램이나 IP를 수천개 할당받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그렇게 부적절하게 광고대행을 해주고 비싼수수료를 받아먹는 경우가 정말많습니다.

대부분 대행사가 그럴정도로 많지요.. 정말 대행사는 비추입니다.

결국엔 쇼핑몰을 꾸준히 운용하실려면 자기가 광고를 함으로서 기법도 터득을 해야되고 자기만의 노하우를 얻는게 최고입니다.

그러기위해선 처음엔 조금 힘들더라도 하나씩 하나씩 직접 해보시는게 낫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CPC광고..

이것또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시스템같습니다.

당연 대한민국에선 네이버 점유율이 70~80%를 육박하고

그만큼 네이버가 효율적이고 많은사람들이 보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네이버는 광고비용이 만만치않죠

네이버 CPC 광고는 대부분 클릭당 1~3천원, 보험이나 대출같은경우는 1클릭당 3~7만원까지도하죠..

의류나 쇼핑몰같은경우는 1~3천원으로 집계가되는데 처음하시는분들에겐 당연 부담이되시는게 당연합니다.

당연 효과가 있겠지만 효과없이 CPC 광고비용만 탕진하는게 일수에요, 주위 지인들도 그렇게많이봤구요

 

이렇게보면 그냥 CPC 광고업체랑 제휴를맺어서 진행하는게낫지..

네이버는 너무 가격이 높아 타겟팅 트래픽이나와도

광고대비에 효율이 너무적어요 그만큼 정말 큰 쇼핑몰들..

매출액이 많이찍히는 쇼핑몰들은 광고효율을 극대화시켜야하기때문에

네이버 CPC 시스템을 운용하는게 당연 맞습니다.

하지만 초기쇼핑몰들은 정말 창의적이고 아이템이 독창적이면 바로 먹혀들고

효율을뽑아내겠지만 그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게 차고많은 쇼핑몰들의 현실입니다.

허나 이제 막 열거나 오픈한지 얼마안되고 아이템도 평범한 쇼핑몰과 사람들에게 낯설고 꾸준한 매출이 집계가안되는

쇼핑몰을 무리하게 단가 3천원하는 CPC 시스템을 운용한다는것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많이 손해보는 장사라고 생각해요..


그렇기때문에 위에도 말씀드린것처럼 자체 랜딩페이지와 배너를 제작해서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들이나 개인사이트,

또는 마케터들에게 CPC 광고를 단가를 맞춰주면서 제공하는 중개 CPC업체를 이용하는게 더났습니다..

아니면 구글 애드센스도 정말 효과적입니다. 애드센스는 타겟팅을 확실히잡아주니까요..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나 CPC업체, 각종 커뮤니티사이트들을 이용하면

CPC 클릭당 단가도 50~200원 도안합니다.

여기서 마케터들이 먹는 수익은 30~100원사이거든요

 

그만큼 비례해서 주는건데 당연 네이버보다 싸고

타겟팅도 딱딱 마케터들이 알아서 광고를하고

애드센스나 CPC업체에서 시스템을 타겟팅대로 노출을 시켜주니까

당연히 의류를 사고싶어하는 사람들만 클릭을 하게되므로 네이버랑 똑같은 구조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CPC는 무조건 키워드를 검색해야 나오지만

CPC업체나 애드센스 개인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한 자체 CPC광고기법은 타겟팅을 위해

광범위하게 노출을 사람들에게 시켜줌으로써.. 더 매우 효과적이죠..

 

네이버 밴드를 잘활용하시는게 좋아요.. 네이버밴드는 30~60대층이니까

연령대에 맞는 쇼핑몰을 운용하시는분들은 타겟팅이 뚜렷합니다

네이버밴드에도 페이스북 처럼 자체광고기 있으니

이런점도 잘찾아보심으로써 실현시켜보시면좋을거같아요

 

그리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같은 경우 자체적으로 스폰광고를 진행하시는게 제일우선적으로 좋습니다.

자기 쇼핑몰이름대로 페이지를 를만듭니다. 페이스북이던, 인스타던..

 

그래서 자체 광고를 이용하셔서 하시는게 더효율적이고 포토샵을 하셔서

재밌게 광고이미지를 제작하면 당연 사람들도

댓글이나 공유를 통해서 도달력도좋아지고 기존에 잡혀있떤 스폰광고 노출영역에서

더더욱 노출이 범위가 넓게 될수가있습니다.

 

이것도 타겟팅에 맞게 설정하시고 정해진금액에따라 노출범위도 틀려지니

이게 싸게먹힐수도잇죠 효과도 매우좋습니다.

 

그리고 흔히말해 팔로워가많거나 타겟팅이 분명한

페이스북 페이지나 페북스타들에게도 외주를 주고 광고를 맡기는게

효과를 매우크게가져올수도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한가지를 충고이며, 부탁을드리겠습니다.

저는 페이스북을 많이 접하던 인플루언서였습니다.

그만큼 페북 상황에대해서도알고

인플루언서들끼리, 또는 페이스북을통한 업자들끼리 모인 비공개 단톡

또는 여러가지 연락을 통해서 실상을알고있습니다.

 

많이들보셨겠습니다.. 여기 카페에서도 몇몇보이던데..

" 팔로우를 늘려준다 " " 페이스북 대신 광고를해서 좋아요를 찍히게 해주겠다 " 등등..

 

그리고 페이스북 프로그램을 통해서 광고효과를주겠다~...

믿지마십쇼 대부분 팔로우가 유령 팔로우며 해킹DB이고 활동을 안하는 팔로우, 또는 외국인입니다.

 

절대믿지마십시요.. 이건 99.9%가 비효율적이며 쌩돈만 날리시는겁니다.

크몽이나 그런곳에서 많이보이실겁니다.. 믿지마세요

 

차라리 저런걸 맡기실빠엔 페이스북 가계정을 하나파셔서 무작위로 친추걸어서 쇼핑몰 홍보하는게 더효율적입니다.

위에말씀해드린것과같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는 이순으로 진행해보시면됩니다.

페이스북,인스타 자체 스폰광고 -> 페이스북 대형페이지(사람들이많고 좋아요가많이찍히는), 인스타스타,페북스타 외주광고

이순으로 진행을 하시면되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같은경우는 영상을 제작해서

스폰광고를 돌리시는게 도달면에서도 빠르고 넓어집니다!

 

페이스북도 네이버와같이 로직이 많이 변해요 어떤때는 사진을 게시글로 업로드해야 노출이 잘될때가있고..

어떤때는 영상, 어떤때는 댓글,공유하기 순으로 페이스북도 여러가지 로직이있습니다.

이것도 하나하나 배워가고 해보심을 통해서 노하우를 쌓아가시면됩니다.

 

그리고 외주맡기시는게 힘들다면 광고 사이트들이있습니다.

랜딩페이지를 하나 제작하셔서 CPA던 CPS던 CPC던 CPV던 광고업체와

제휴를 맺어서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도 구상해보시는게 정말 좋습니다..

이건 수익이 난만큼 광고비를 주는거기때문에 이런게 더더욱 효율적일겁니다

광고 기법도 정말 여러가지이기때문에.. 많은 경험을쌓으시고 알아보시는게 낫지않을까요 선배님들!

 

모든광고엔 타겟팅, 즉 구매자를 따라가고 구매자들이 볼수있게끔 하는 것인만큼

그에맞는 광고를 여러가지 방법을 다량으로 생각해두시고 충분히 공부를 해놓으신다음 접근하는게 맞습니다.

네이버키워드 공략도 여러가지경우의수를 통해서 운영하는 방법이있지만

이건 글이 길어질거같아 시간날때 한번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

 

전 정말 쇼핑몰을 열고싶은 예비창업자로써 여기 카페에서 많은 선배님들글로인하여 배우고 익히고있습니다.

그런만큼 그래도 다아시는 상황이시겠지만 모르시는 선배님들도 계시기에 제가 아는 선에서 조금 끄적거려봤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많은 선배님들 대박나시길바라겠습니다. 언제나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