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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자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

의류업 창업 초보사장님들 참고하세요. 나무말고 숲을 보는 운영 방법

 

 

오랜만에 들어와서 두서없는 글 먼저 죄송합니다.

넋두리 겸 초보 사업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만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시라고 제 경험을

주제넘게 끄적여봅니다

 

구매대행으로 쇼핑몰 운영한지 5년

광고대행사 운영한지 8년 되었습니다.

첫 사회생활을 광고회사에서 시작했지만

예전부터 쇼핑몰, 유통쪽을 해보고싶어서

꾸역꾸역 하다보니 벌써 쇼핑몰도

5년차가 되었지만 아직도 쇼핑몰은 어렵네요ㅋ

 

나름 개인블로그 운영을 오래하고

광고회사도 운영하다보니

네이버 쇼핑 노출 알고리즘을 잘 맞추는 편인데도

팔린다 싶으면 노출이 안드로메다로 날리는 바람에

네이버쇼핑광고도 하고 검색광고도 하고

블로그도 하고 카페도 했지만

정말 네이버 의존도를 줄이지 않으면 안되겠다

생각해서 인스타,페북 광고에 이젠 유튜브까지 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겸 유튜브를 통해

패션,뷰티,컬쳐,여행등의 컨텐츠를 주제로

캠페인 및 홍보영상이 되도록 프로젝트를 구상했는데

자체적인 아이템이 부족해서 같이 협업 할 쇼핑몰을

컨택해보았는데 하나라도 노출 못해서 안달인

이름 있는 기업 말고 오히려 소상공인 소기업들은

네이버 광고 아니면 큰일 인줄 아는분들이 많네요

제작비 받겠단것도 아니고 광고비 받겠단것도 아니고

외주비용 중에 모델비는 어쩔 수 없으니

대표모델을 쓰시던 아니면 모델을 섭외하게 되거나

상황따라 모델비만 뿜빠이하던 하는 식으로

협업을 해보자고 제안을 몇군데 하니...

 

유튜브에 홍보영상 만들면 큰일 나는줄 아시는분..

무료 제작 해준다니 뭐 해줄라면 해봐라는 식으로

성의없는 태도 보이신분...

정말 쇼핑몰 운영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같이 하기

어려운 분... 등등등 ㅋㅋㅋㅋ

근데 보통 이런 분들이 쇼핑몰 홍보를

어떻게 해야할지 아직도 고민하는게

참 아이러니 하죠...

 

왜냐면 광고비는 부족하고 광고효율은 높기만을

바라기 때문이죠 네. 너무 단순하죠

구매전환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쇼핑몰의

브랜딩 생각은 아예 없는건지..

당장 하루, 일주일, 한달만 쇼핑몰 하실 생각들이신지..

어떻게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 상품이 노출 될까?를

고민해도 부족할텐데 어제 올라온 안좋은 리뷰 하나에

조마조마 하시면 안됩니다.

 

 

저도 당장 오늘 내일의 매출만 생각하고

이제 와보니 아직도 매월 널뛰기 하는

매출에 조마조마하며 후회중입니다.

물론 컨택이 되서 촬영 및 영상 후반작업 중인 곳도

있으니 이제사 이런 넋두리를 쓰지만

분명 네이버 광고비 월로만 몇백씩 쓰실 업체들이

이렇게 장기적인 브랜딩에 관심 없으신줄은 몰랐네요

나중엔 잘되면 협업이 아니라 저희도 제작비 받게 될테니

프로젝트 초기 단계 일때 같이 하시라 제안해도 참..

 

이제 막 시작을 하시는 초보 사장님들은

저처럼 쇼핑몰 당장의 구매전환율만 보지 마시고

1년 2년 꾸준히 문제 없이 페달 돌릴 수 있도록

사입부터 판매, 광고와 브랜딩까지 어떻게 구조화할지

꼭 한번쯤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광고 매체는 영원하지 않고 계속 바뀌게 됩니다.

다음이 검색포털 점유율 1위였을때

네이버가 다음을 재낄지 누가 알았나요

네이버도 한국에서나 1위지 해외에서는 누가 쓸까요?

이미 10~20대의 주 검색기능은 유튜브와 인스타라는

통계도 조금만 찾아보시면 바로 확인이 됩니다.

네이버에 의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늘 올라온 진상리뷰 하나에 욕먹었다고

일일이 신경쓰지말고 크게 보시기 바랍니다.

이희은이 운영하는 쇼핑몰도 처음엔

어그로끌면서 욕먹었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스타일난다도 동대문 옷으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어떤가요?

 

그럼 두서 없는 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영양가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